728x90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기본 원리 및 트리거란?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선행 조건 알고 쓰자

 

이번 내용은 "이 상태가 일정 시간 유지될 때" 즉 웹코에서 Stay라고 불리는 기능과

 

Switch류들 동작에서 "켜기"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자동 끄기" 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합니다. 

 

 

예시를 들어 설명하는게 좋을것 같네요

 

간단히 예제 상황은 이렇습니다

 

기기는 두개가있습니다.

"현관 앞 모션센서", "현관 앞 휴 전구"

 

> 자동화 목표

"누군가 현관앞에 지나갈때 전구가 켜지고 아무도 없을때 전구를 꺼지게 하고싶다"

 

어떤 자동화를 만들면 될까요?

초반에 입문하신분들은 아마 대부분 이렇게 만들꺼에요

1. 초기버젼

모션감지되면 켜기 모션 감지 안되면 끄기

그래도 동작은 잘될꺼에요 근데 이렇게 만들면 아직 현관에 있지만 신발끈을 묶거나? 할때 움직임 감지가 안되서

전구가 꺼져버리면 머리위로 손을 흔들거나 몸을 크게움직여서 다시 켜지게 하곤하겠죠?

 

그럼 좀더 좋은건 없을까요?

 

2. 자동 끄기 기능 사용하기

요건 자동화 하나만 만들어서 켜고 끄고를 자동으로 할수있어요! 너무좋지요?

 

현관앞에서 보통 저는 1분이상 머물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켜진뒤 1분 후 끄도록 "자동 끄기" 를 설정했어요

이 자동 끄기의 매커니즘은 살짝 복잡한데요

시간으로 설명드릴게요

시간 모션센서
(20초 인터벌)
휴 전구
0:00 움직임 감지됨 켜짐
0:20 움직임 없음  
0:25 움직임 감지됨 켜짐 명령 또날아감
(전상태가 미감지에서 감지로
트리거로 인해 날라감)
0:45 움직임 없음  
1:25   꺼짐

요렇게 보면 이해되실까요? 원래는 처음 0:00에 켜지고 1분뒤니 1:00에 꺼져야하지만

1분 사이 움직임이 또 발생되서 켜짐 명령이 한번더 날라갔어요 그래서 앞에꺼 자동꺼짐을 무시하고 연장되서 1분 25초에 꺼지게 되는거죠 

 

이기능이 자동 끄기 기능이에요

 

근데 이게 다 커버못하는 한 가지 사항이있어요 아래사항인데요

시간 사람  모션센서
(20초 인터벌)
휴 전구  
0:00 사람 움직임 움직임 감지됨 켜짐  
0:15 사람 움직임      
0:33 사람 움직임      
0:45 사람 움직임      
1:00 사람 움직임   꺼짐  
1:01 전구 꺼진거 인지하고 다시 막 움직이기 시작함 이미 움직임 감지된 상태 켜지지 않음 문제상황
1:20   움직임 없음    

이해하셨을까요? ST 정식센서의경우 20초 인터벌이지만

그사이 움직임이 있으면 움직임 상태가 계속 연장되서

"움직임 없음"이 계속 연장될수가있어요

 

이케이스때 트리거는 최초 0:00때 한번뿐이 없었기때문에 자동끄기가 정확히 1분뒤 1:00에 꺼져버려요

그담 꺼지면 저는 뭐지하고 막 손을 흔들겠죠? 하지만 이번엔 켜지지않아요

왜냐면 모션센서는 아직 "움직임 감지됨" 상태거든요

 

이케이스는 드물지만 종종 나와요 그럼 짜증나겠죠?

 

이제 Stay를 쓸때가 왔어요

 

3. 이 상태가 일정 시간 유지될때 - Stay 사용하기

Stay의 기본개념은 간단해요 지정한 그 상태값이 지정한 시간동안 계속 유지하고 있어야 만족합니다.

"움직임 없음" 1분이상 이라고 했다면 1분동안은 온전히 계속 "움직임 없음" 상태여야지만 만족합니다.

1분 사이에 "움직임 감지"로 바뀐다면 해당 타이머 체크는 취소가 됩니다.

다시 "움직임 없음"이 발생되면 그때부터 다시 1분을 만족하는지 Timer가 돕니다. 이해되죠?

 

하지만 Stay를 사용하면 1번처럼 두개를 만들어야해요 

모션 감지되면 꺼져있을때 켜기 모션 감지안됨 유지가 1분이상되고 전구가 켜져있으면 끄기

이렇게 만들면 2번의 문제 상황 표에서 연장해서 본다면 우선 내가 머무는동안은 최소한 꺼지지 않습니다.

시간 사람  모션센서
(20초 인터벌)
휴 전구
0:00 사람 움직임 움직임 감지됨 켜짐
0:15 사람 움직임    
0:33 사람 움직임    
0:45 사람 움직임    
1:00 사람 움직임    
1:20   움직임 없음  
2:20     꺼짐

단 자동끄기 보다 좀더 길게 켜져있긴하겠죠? 시간조절은 본인 상황에 맞게 조절해서 사용하시면됩니다.

 

이제끝난줄알았죠?

 

하지만!!  이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위와같이하면 모션에 의해 자동 켜지고 그다음 자동으로 꺼짐에 대해서는 완벽하지만

움직임이 감지 되지않는 상태에서 전구가 켜지는 경우?에 대해서 커버가 안됩니다.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았지만 모션센서가 인지 안되는 다른쪽에서 전구를 수동으로 켯다면?

또는 앱으로 실수로 자동으로 켰다면?

다른 자동화에 의해 실수로 켜졌다면?

 

이케이스에는 방어가 안되어있습니다?

 

아쉽지만 하나 더 만들어서 커버를 해야합니다.

 

위 케이스에서 저는 현관 전구는 최대 5분이상은 켜져있을일이 없다고 가정하고

아래와 같이 하나더 만들었습니다

총 3개나 만들어야했지만 좀더 스마트한 우리집이 된것 같습니다? ㅎㅎ

 

자동끄기와 Stay에 대해서 이제좀 이해가 되나요? 안되면 댓글 달아주세요~~~

728x90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기본 원리 및 트리거란?

 

저번 시간에 기본 원리를 알아봤고 저기서 언급된 "선행 조건"이란건 무엇일까?

 

SmartThings앱에서 "선행 조건"이란 옵션이 근래 등장했죠?

 

 

이놈이 뭔지 완벽히 이해시켜 드리겠습니다

 

예제 두개로 설명드릴게요

위 조건은 간단합니다

조건

거실에 어웨어 미세먼지가 30이상으로 좋지않고

거실 공기 청정기가 꺼져 있던 상태면

 

동작

거실 공기 청정기를 켜라

 

심플하죠? 

 

 

"선행 조건"을 사용한 예제도 같이 보겠습니다.

도대체 뭐가 다른거죠? 차이점이 뭐죠? 둘다 조건이 동일해보이는데요?

언뜻보기엔 같을것 같지만 많이 다릅니다 선행조건이 들어감으로 인해서요

 

 

그럼 상황을 보고 설명을 드릴게요

미세먼지 수치가 40이 넘어서 거실 공청기가 켜졌습니다. (요건 예제 1 예제 2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부엉: (혼자 뿌듯) "오 자동화 잘동작하는데?"

미세먼지는 점점 떨어지고 있지만 아직 30 이상인 상태에서
은쟈: "아 오빠 공청기 너무 시끄러워 나 전화통화좀해야하니 잠시 꺼봐!!"

부엉: "알겠어 끌게"

거실 공청기의 전원을 누름

이후에 상황에 예제 1과 예제 2동작이 다릅니다.

 

예제1 자동화 상황

부엉 : 전원 off 누름
거실 공청기: 띠리리(꺼지는소리)
거실 공청기: 띠리리리~(켜지는소리와 함께 켜짐)

부엉: "어? 뭐지 왜 안꺼져?"( 다시 끄기 시도 )
거실 공청기: 띠리리(꺼지는소리)
거실 공청기: 띠리리리~(켜지는소리와 함께 켜짐)

부엉: "어? 뭐냐 왜 안꺼져!!!!"
은쟈: "뭐하자는거야 계속 띠리리 띠리리!!! 끄라고!!!!!!!!!!!!" 바로 등짝 스매싱!!

부엉: "아아악! 나도몰라 얘 이러지 ㅠㅠ"

 

예제2 자동화 상황은 뭐 상황설명 할거 없이 잘꺼집니다

 

 

그럼 왜 예제2는 잘꺼지고? 예제1은 안꺼졌을까요?

 

앞서 기본 원리에서 설명드린 트리거 때문입니다.

예제1을 다시봅시다

예제1에선 두가지 

1. 미세먼지가 30 이상

2. 거실 공청기가 꺼짐

 

이 두가지가 모두 트리거로 동작되기때문입니다

  동작 시나리오1: 미세먼지가 30이상이 될때? 거실공청기가 꺼져있으면 켜기

  동작 시나리오2: 거실 공청기를 끌때? 미세먼지가 30이상이면 켜기

 

그래서 부엉이가 공청기를 Off하려 할때마다(트리거로 동작되서) 다른조건인 미세먼지 30이상인지 체크를해서

자동화가 계속해서 공기청정기를 켜기를 수행했기때문에 안꺼졌던 겁니다.

 

예제2도 다시봅시다

여기선 거실 공청기 꺼짐에 대해서 "선행 조건" 옵션이 있죠?

 

"선행 조건"은 즉 trigger로 사용안하겠다.

웹코어에서는 이게 구분이 확실히 되어있죠? trigger와 condition으로요

웹코어에서 condition에 해당하는 기능입니다.

 

그럼 왜 이름이 "선행 조건"이냐?

추측하자면 이렇습니다.

트리거가 발생할때 "선행 조건" 옵션 켜진건 트리거가 발생하기 이전에 그상태여야 하기때문에 선행 되어야 하는 조건이라고 해서 "선행 조건" 이라고 지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정도 설명이면 "선행 조건"에 대해서 개념을 확실히 알겠죠?

 

알고 쓰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728x90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IoT에 가장 중요한 "자동화"  아직 많은 분들에게

IoT하면 "원격 컨트롤" 이라고 인식이 되어있는데

 

"원격 컨트롤" 은 그냥 기본중에 기본인거고

IoT의 진짜 의미는

사물인터넷(영어: Internet of Things, 약어로 IoT)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즉, 무선 통신을 통해 각종 사물을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출처: 사물인터넷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뭔가 사물끼리 쿵짝 쿵짝하는게 핵심인데 많은분들 인식은 아직 자동화는 잘모르시는것 같아요

그리고 이제 자동화를 알았다 해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너무 어려워 하시기에 정리 해볼까 합니다.

 

 자동화의 기본 원리

1. 어떠한 기기의 상태가 바뀐게 인지가 되고? (트리거)

2. 인지가되면 조건에 부합하는지 판단을 하고? (조건 체크)

3. 조건이 만족되면? 어떠한 동작을 한다~(동작 수행)

 

원리는 심플하죠?

 

룰 하나 만든걸 보고 얘기를 할게요

위 그림에서 트리거는 "부엉 쥬니어"라는 출입 감지 센서가

"사람 없음" 에서 -> "사람 있음" 으로 상태가 되면?  (1. 트리거)

다른 조건들도 같이 만족하면 - 오후 3시부터 6시 사이 주말뺀 주중에 (2. 조건 체크)

멤버들한테 Push로 쥬니어 집 도착! 이라고 알려주고 장소 상태를 귀가로 바꿔주는 동작입니다.  (3. 동작 수행)

 

여기서 트리거에 해당하는건 부엉 쥬니어의값이 "사람 없음" 에서 -> "사람 있음" 으로 되는 시점이 되는겁니다. 

 

Q1) 3시부터 6시 사이는 트리거가 아닌가요?

A) 3시에라고 했으면 트리거입니다 2시 59분에서 3시가 되는순간 트리거가되니까요

근데 시간대는 트리거로 사용안되고 밑에 보면 "선행조건" 이라고 찍혀있는건 조건 체크할때만 쓰여요

"선행조건"은 근래 들어간 개념으로 여기 링크를 참조하세요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선행 조건 알고 쓰자

 

 

Q2) 많은분들이 "방금 자동화를 만들었는데 저 집에 있는데도 동작이 안되요?" 요건 왜 안될까요?

A) 자동화 만들기전에 이미 센서값은 "사람 있음" 상태였기 때문에

자동화 입장에선 트리거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동화가 동작 되지 않은거에요 이해되셨나요?

트리거가 발생되려면? 외출후에 집에들어올때! 그시점에 자동화가 실행될겁니다.

 

요점) 자동화가 동작되려면?

1. 트리거가 발생되고

2. 그외 추가 조건들이 만족되면

3. 동작이 수행된다

 

기본 개념 ! 간단하죠?

  1. 뉘르부 2021.07.26 00:49

    삼성 띵스 사용하면서 정말궁금한 부분이었는데 속시원하게 잘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트리거와 컨디션 개념이 확실해졌습니다!

  2. BlogIcon 뉘르부 2021.07.26 01:01

    큰도움 되고 있습니다.여기다 질문을 드려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멤버 위치로 자동화 조건을 만드는 경우에도 선행조건을 선택하지 않으면 모두 트리거로 봐야하나요?

    예) (멤버) 뉘르부가 (장소) 집에 (상태) 모든 디바이스가 집 밖에 있을때 로 설정 한경우 집으로 설정한 위치 안쪽에 있다가 벗어나야만 트리거링 되는건가요?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1.07.26 01:05 신고

      선행조건이 체크 안되어있을땐 모두 트리거로 생각하셔야해요

      헌데 여러개 섞여있을땐 트리거이기도 하고 컨디션이기도 합니다 무슨말이냐면


      나와 와이프 모두 들어와있을때(선행조건x) 로 만드신다면 트리거로 만든건 맞지만

      내가 들어올때(트리거)는 와이프의 상태는 조건(컨디션)으로 체크되는거고 와이프가 들어올때(트리거)는 내 상태(컨디션)가 선행조건처럼 체크되어요 이해 되셨을까요?

  3. 뉘르부 2021.07.26 01:21

    네 이해는 되었습니다만 한차로 동시에 들어온 경우 혹은 나간 경우 둘중 한사람 의 위치 업데이트만 늦어도 해당조건은 쓸수 없을수 것 같아보이네요.. 그래서 작동이 안됫나..

    간단히 둘다 집밖을 나가면 외출 모드실행 이었거든요

    예를 들어 시간을 설정한경우 (stay)
    1분이상
    제가 집밖을 벗어난지 1분이상 되는시점에 와이프가 1분이 안됫으면 실행 되지 못하는 조건이네요...
    이러면 혹시 언제 다시 확인을 할까요?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1.07.26 01:25 신고

      넵 둘다 1분이상으로 만드셨고 뉘르부님이 1분되는 시점에 아내분이 아직 1분이 안되면 그렇지만 아내분이 1분이 채워질때 뉘르부님이 1분넘은지 체크가 되니 동작이되야하는데 안되나요?

  4. 뉘르부 2021.07.26 18:13

    아 네 이해가 이제됬습니다. 기존에 다른 자동화랑를 다 지우고 재시도 해봐야겠네요. 친절하게 설명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 2021.07.26 21:08

    비밀댓글입니다

728x90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SmartThings classic때는 Mobile Presence가 카드로 보여져서 in out 보기가 좋았는데

 

New app으로 오면서 Mobile Presence가 쏙 숨어서 여간 불편한게 아니여서 만든 People

 

만든진 오래됬는데 소개를 해야지 해야지 하면서 미뤄온게 1년이 넘은듯

 

코로나로 집콕하면서 맘먹고 컴터킴

 

결과를 먼저 보여주면 이렇게 카드로 꺼내 쓸수있게 됩니다.

 

 

한가지 더 장점이 있다면 People로 자동화를 만들면

 

1. 폰을 변경시 SmartApp에서만 바꿔주면 모두 적용된다는점! (변수같은 기능이죠?)

2. 폰이 아닌 재실센서들을 매핑시킬수 있어요 비콘을 지정할수도있고 ST 재실센서를 아이한테 달고 쓸수도있고요

 

 

 

설치 방법

 

 

1. SmartApps 설치

   다아실테지만 요거 git hub 연동해서 People 추가 및 publish하시면되요 

 

2.  DTH 설치

   위 git hub 연동후에 dth "Member Presence" 를 publish 하시면 됩니다

 

 

3. SmartThings App에서 설정하기

 

SmartThings 에서 스마트앱 추가를 가시면 아래 People이 보이면 제대로 설치 준비는 된거에요

 

진입을해서 카드에 보일 기기이름을 적으시고

Which Presence Sensor 또는 Switch에 대표할 Presence Sensor 또는 Switch를 선택하시면되요

 

완료를 하면 요렇게 보입니다.

 

주의점!! 최초 등록시엔 확인중... 으로 떠요 기기 생성 이후 이벤트에 대해서만 표시되니 참고바래요

 

 

 

이제 멤버 위치가 아닌 기기로써 아래처럼 사용하시면~~~ 기존 Classic때와 동일하게 쓰실수있어요

 

폰이 바뀌거나 대표 프레젠스 기기를 바꾸고 싶으시면 다시 설치하신 People에서 Which presence sensor만 바꿔주시면 끝~

 

재실센서를 보기 힘들었던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서론

항상 폰의 문열기 모드 + 갤럭시 와치의 모드 클릭으로 문을 열고 들어왔는데

[붱이 Story/IoT] - 갤럭시 와치(SM-R810) - SmartThings 활용기

항상 아쉽고 없어보이고 ... 하던참에

 

돌룡이님 글(https://cafe.naver.com/stsmarthome/8738)을 보고

Beacon 재실을 하려고 했었음

6?개월전에 더됬을수도 있음. 거의 1년전에? ㅎㅎ 물품 구매한지는 오래되었음

 

그러다가 하려고 하면 엄청난 많은일을 해야했었음....

HA... 세팅 ...

mqtt세팅....

HA Connector 연동 

 

옛날 추억이 되살아났지만 다시 하고싶지 않기도 한 추억임 너무 고생해서 ㅠㅠ

[붱이 Story/IoT] - SmartThings와 Home Assistant 연동하기 4탄 - HA->ST 연결(예제 재실센서)

 

그래서 사놓고 하 귀찮아 귀찮아 주말에 해야지 주말에 해야지 하고 넘기고 넘기고 하다가

 

창고에 비컨을 방치한지 거의 1년된거 같음

 

그러다가 요즘 IoT에 시들해지고 있었는데 재미있는것을 찾아보자!! 하다가

그래! 묵혀왔던 Beacon을 다시 세팅 해보자 했는데 도져히 세팅을 하기 귀찮은거에요 ㅠㅠ 

 

그래서 내가 이기회에 좀더 쉽게 서버도 없고 라즈도 없고 나스도 없는분들이 쉽게 세팅할수있게 만들어보자 하고 시작되었음

 

 

본론

아래 조건을 만족해가면서 개발을...

서버(나스 라즈베리) X

SmartApp 설치 X

DTH X

BLE Scan 최소화

최대한 쉽게

 

회사서 머리속으로 구상을 계속 해왔죠 꽤오래 고민한듯합니다

그리고 이번 긴 연휴에 시작 해보자... 마음먹고

 

우선 앱이름을 정하는데 플루님의 제안으로 아주 착 달라붙는 앱이름이 탄생했습니다

영문명 OwlEye

한글명 오라이 < - 아주 착달라붙어서 ㅋㅋㅋ 오라이 오라이~70년대 아버지 세대들 감성도 있고  ....

 

그리고 이글은 맨날 혼자 하자하자 하면 자기와의 약속은 어기고 쉽게 포기했었지만

공개 하고 나면... 그래도 한둘의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지 않을까? 해서 그럼 나도 쉽게 포기 못할거같아서

진짜 끝까지 해보고 싶은 마음에 글을 쓰고있습니다.

 

현재 개발하려는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발환경

 안드로이드(맥북도 없고 ios도 개발경험이 없어서 ㅠㅠ)

 

> 개발기간

 평일엔 회사다니기 바쁘니.. 블로그명에 맞게 weekend project가 될것같습니다

 최대 3개월.. 빠르면 2개월 안에 끝내고 싶네요

 

> 설정 관련

1. Geofence 재실

  - 기존 ST Mobile Presence와 기능 같음

2. Wifi 재실

  - 멀티로 다중 AP 설정 가능하게

  - not present 몇분 유지시 실제 끊어진걸로 인지할지 설정 가능하게(다른 좋응방법 있으면 그걸로)

3. BLE 재실

 - beacon뿐만 아니라 ble 신호 주는 어떤 기기던 추가할수 있게(현재 owntrack이나 Beacon mqtt는 beacon기기만 되는걸로 앎, 아니면 말해주세요)

 - detect 감도 지정할수 있게(이게 없으면 beacon에서 쏘는 세기를 조절해야해서 불편해서 있어야함)

 - detect될때 열릴 Door기기 지정 할수있게 자동화로 만들어도 되지만 빨리 열려여야하는 성격이니만큼 자동화서버까지 안거치게 바로 unlock 날릴수있도록 지정 가능하게

 

 

> Enter 시나리오

1. gps로 geofence 감지

2. geofence 재실 on

3. ble 스캔 시작

4. ble 디텍

5. 지정된 도어락 unlock

6. ble 재실 on (on일때 detect되도 명령 수행하지 않기위해)

7. ble scan stop <- 목표한바를 달성하였기에 stop

8. 기기의 wifi 자동으로 on (설정에서 이기능 쓸지 말지 on off 가능하게 제공)

9. wifi detect scan 시작 -> 안드로이드에서 wifi detect을 하기위해 뒤에서 대기해야함

10. wifi 연결되면 wif 재실 on

 

 

> Exit 시나리오

1. wifi disconnected x분 유지시(설정에서 옵션으로 제공)

2. wifi 재실 off

3. ble scan 시작(geofence를 벗어나지않고 가까이 슈퍼나 쓰레기 버리로 갔을경우)

3-1 geofence를 벗어나지 않고 다시 들어온경우 Enter 시나리오에서 4. 부터 다시 시작

4. geofence 벗어나면

5. geofence 재실 off

6. ble scan stop

7. ble 재실 off

 

 

위 내용을 기획하고

연휴 4일? 정도 만들어봤습니다

 

Geofence와 Wifi쪽 개발은 해본거지만

BLE 쪽은 첨해봤기에 BLE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영상 함 보시죠 

엘레베이터에서 내려서 문열리는 영상과 계단으로 올라왔을때 영상입니다.

 

 

속도 참 빠르죠? 이제 OwlEye(오라이)만 설치만 하면 이렇게 될수있습니다... 

 

중간중간 기본기능이 되면 베타 테스터도 모집하게습니다 많이들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앱 현재 구현된거까지만

은자가 만들어 줬어요~~

 

 

 

'붱이 Story > OwlEye' 카테고리의 다른 글

OwlEye(오라이) 프로젝트 시작  (9) 2020.05.05
  1.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 2020.05.06 21:01 신고

    기존 제 세팅하고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반응 속도 빠르네요.
    오라이란 단어도 입에 착 붙고요.
    IOS도 되면 참 좋을텐데 아쉽습니다.

  2. 사람호랑이 2020.05.07 18:54

    감명깊게 잘 읽었습니다.
    멋지십니다!! 저도 따라 하고 시프네요 ㅋ

  3. Favicon of https://hospital82.tistory.com BlogIcon 남두오성 2020.05.14 17:20 신고

    베타테스터 신청합니다 ㅋㅋㅋ
    이게 재실 시나리오 끝판이네요. ㅋㅋ
    너무 감사합니다.

  4. Favicon of https://tariat.tistory.com BlogIcon 테리엇 2020.05.17 12:02 신고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ㅎ

  5. 하늘날다 2021.03.17 09:06

    붱이님
    오라이는 개발이 취소 된거가요?
    많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ㅎ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1.03.17 09:09 신고

      게을러서 추가 진행을 못했어요 ㅠㅠ 해야하는데 죄송합니다

    • BlogIcon 하늘날다 2021.03.17 09:20

      아니여요
      ㅎㅎ 천천히 하시면 되죠.

      좋은 하루 되세요~

728x90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블로그 쓸려고 사진 찍어둔건... 8월인데 급바빠져서 못쓰고

 

영상은 이제야 찍고 블로그도 이제야 쓴다.....

 

우선 자세히 아니고 대충 영상으로 ㄱㄱ

 

부엌 및 다용도실 자동화

영상은 봤으니 상세 설명 큼지막한거 두개만 소개 하도록 하겠음.

 

 

식탁등 자동화 - 모션센서 이용

 

 

우선 간단한 식탁부터

 

이젝스 스위치를 달긴했는데 싱크대쪽은 Aeon가지고 조도랑 모션으로 자동화를 잘쓰고 있었지만

식탁등은.... 도죠히 언제 자동으로 켜지게 해야할지를 감을 못잡아서 수동으로 쓰고있었다....

 

그러다 식탁 밑에 청소하러 들어갔다가 우연히 든생각으로 해보았더니 잘되더라....

아래는 우리집 식탁모습

식탁밑 모퉁이에 이렇게 모션센서를 달았다 이렇게 되기까지 여러번 실험을 했지만 현재 2달넘게 이상태이다.

설명을 간단히 그림을 그리면 식탁을 그냥 지나갈땐 켜지면 안되고(ok 영역) 식탁에 앉았을때만 켜져야 하는데 위 사진데로 설치하면 진짜 의자를 꺼내서 앉았을때만 켜진다. 물론 반대편에 앉아도 켜진다

켜지는건 아주 나이스하다 진짜 필요할때만 켜진다

 

if 식탁 모션센서가 감지되면

then 이젝스 식탁등 3번을 켜라

 

단, 아직도 조율중인건... 꺼지는 타이밍을 못잡고있다.....

 

if 식탁 모션센서가 2분동안 움직임 없음이면

then 이젝스 식탁등 3번을 꺼라

 

현재는 웹코어 stay로 2분이상 움직임이 없으면 꺼라로 해두었는데 티비에 정신없이 팔려서 앉아 있다보면 2분은 금방이다 꺼지면 그때마다 다리를 떨어서 다시 킨다.....

 

요건 약 5분으로 잡으면 밥다먹기전엔 안꺼질까 싶기도 하다... 현재는 2분으로 그럭저럭 만족하게 쓰고있다.. 다리떨면 바로 켜지니....

 

 

 

부엌 설거지 및 요리 영역 - 모션에서 압력센서로 변경

 

 

그다음 부엌 설거지 및 요리 영역 자동화

요기는 2년동안 Aeon센서의 조도와 모션으로만 자동화를 썼다

 

if 조도가 낮고 모션센서가 감지되고 이젝스 등이 안켜져잇으면

then 이젝스 등을 켜라

 

if 모션센서가 미감지 2분이 되고 이젝스 등이 켜져있으면

then 이젝스 등을 꺼라

 

헌데 영상에서 보면 다용도실에 쓰레기를 버리러가거나 빨래감을 넣으러가거나

싱크대쪽 볼일이 없는 경우에도

부엌에 진입만하면 모션센서 감지가되서 싱크대부분의 이젝스 스위치가 on이 되어버리곤 했었다... 

 

진짜 요리할때 설거지할때만 켜지고 꺼지는 타이밍을 2분보다 더 단축시키고 싶어서

모션이 아닌 발매트 부분에 압력센서로 배치하였다(침대랑 소파에 쓰던게 잘안됬었는데 다뜯어서 하나로 이었다)

 

 

그리고 워터릭 센서에 연결할수 있는 도구?

(네이버 카페 신짱님께서 친히 설계해서 3D Printer로 만들어주셨다 너무 감사합니다)

 

위 도구를 SmartThings의 Water Leak 센서에 거치를 해주고

 

하나로 이은 압력센서의 선들을 연결해서 조여주었다.

 

그리고 싱크대밑으로 안보이게 놓고

 

덮개를 덮고..... 발매트를 덮어서 감쪽같이 숨긴 모습

https://github.com/WooBooung/BooungThings/blob/master/devicetypes/woobooung/pressure-sensor.src/pressure-sensor.groovy

그리고 dth를 개조하여 워터릭을 presence 센서로 인식하게끔 git hub에 올려두었다.

위 dth를 self publish한뒤에 st 워터릭을 허브에 연결하면 presence로 인식되어서 쓸데없는 shm 경고 알람이나 이런것을 벗어날수 있다.

 

이렇게 하고 자동화를 아래처럼 변경하였다.

 

if 조도가 낮고 압력이 감지되고 이젝스 등이 안켜져있으면

then 이젝스 등을 켜라

 

if 압력메트가 30초 동안 감지 안되고 이젝스 등이 켜져있으면

then 이젝스 등을 꺼라

 

이렇게 변경함으로써 필요할때만 켜지고 기존 2분대비 30초로 줄여서 진짜 필요할때만 켜져있게 되었다.

 

※ 공감 및 댓글 한마디는 포스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728x90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구매 링크 : https://www.amazon.com/gp/product/B07F8ZFFQK/ref=ox_sc_act_title_2?smid=ATVPDKIKX0DER&psc=1



기다리고 기다리던 SmartThings Button

SmartThings에서 처음으로 나온 Button이다


아울렛 도어 모션 모터릭 등은 벌써 3세대인데반해 Button은 처음으로 내놓았다.


집에쓰던 샤오미 버튼을 모두 처분하고 요걸로 갈아탔다.



거의 3주 걸려서 도착한듯 처음이라 2개이상 구매시 무료직배송이였는데 지금은 아니다





상당히 귀엽다 크기는 4cm정사각형 크기에 두깨는 1cm


이번 3세대 모션과 버튼에서 가장 큰 장점은 이쁘기도 이쁘지만

자석으로 되어있어서 아래와 같이 쉽게 붙일수있다. 아주 잘만듬

활용도가 업업









SmartThings에 연결


이제 SmartThings에 붙여보자


리모컨/버튼 카테고리에 그전엔 Logitech harmony 만 있었는데 SmartThings가 생겼다 


선택하면 뭐 일사천리로 진행됨 캡처 생략







디바이스 제어 방법



Button은 혼자 뭘 할수 없다.


SmartThings 버튼은 3가지를 제공한다.


1. 누름


2. 두 번 누름


3. 길게 누름




그리고 New SmartThings 앱에서 웬일로 잘한 기능이 바로 이 세가지 버튼의 Action매핑을 쉽게 할수있게 해놨다는것


세개만 예제로 보여주면 위와같이 따로 Automation 가서 만들지 않아도 바로 매핑이 가능하게 만들어놨다.


Audio Notification 다음으로 칭찬할 기능인듯 하다. 아주 사용성이 좋다.



Toggle기능 소개


그리고 Toggle기능까지 제공한다!!!!(Swicth만 가능... Binary 타입은 다되야할텐데 아쉽)


Switch만 가능해서.. 커튼은 어쩔수 없이 두개로 나눴다 ㅠㅠ


설정법은 진짜 간단하다


"길게 누름"을 거실 공기 청정기를 토글로 할때의 예이다.



토글을 번역을 "전원 상태 켜고 끄기"로 하였다. 


그냥 토글이라고 해도 될거 같은데(첨에 이게 뭐지?라는 생각을 하게함)


여튼 토글을 on하면 아래 켜기 끄기가 비활성화 되는데...


그냥 차라리 세번째 라디오 버튼으로 구성해서


켜기 끄기 토글 이렇게 하는게 더나아보이지만.. 아쉽다 UX는 왜 맨날 이모양인지


여튼 저래하면 토글로 켜기 끄기를 할수있다



근데 여기서 또 함정이 있었으니.....


그저 순차 명령 날리기 


처음 시작이 켜기였다면 상태 생각안하고 


켜기->끄기->켜기->끄기 단순 반복일뿐


실제 원하는 동작은 켜져있으면 꺼지고 꺼져이있으면 켜지는거인데...추후 개선 되었으면한다.


만약 앱으로 켜기 끄기하다가 버튼과 순서가 안맞으면 최초 한번은 두번 누르게된다...



버튼만으로 제어할거면 OK....근데 자동화와 앱컨트롤로 섞여서 사용한다면


순서가 싱크가 안맞아서 


왜안되지? 하고 다시 한번더 눌러야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


그게 아니면 아주 좋다!!!!


두번 세번 사라 샤오미쓰다 이거쓰니 정식지원되서 좋고 바로 매핑도 쉬워서 좋고


이쁘고 자석까지 달려있어 활용도도 좋다




※ 공감 및 댓글 한마디는 포스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728x90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Gear S2 classic을 2년넘게 쓰다 보내고


Galaxy Watch 를 구매하였다.


지금 한달 넘게 쓴시점 결론 부터 얘기하면


Gear S2 쓰시는분은 바꿀이유가 없다.


Gear S3 쓰시는분도 마찬가지....


바뀐게 하나도 없다고 느껴질정도


배터리시간도 2년이 지났는데도 늘어났는지 전혀 못느끼겠다


그냥 외형이 쪼끔 이뻐진거 그게 다다....



근데 왜 기변 하였는가?



단지 한 가지 이유.... SmartThings 때문에 바꿨다.


만약 Gear S3를 쓰고 있었다면 바꾸지 않았을것이다.


Gear S2에선 SmartThing이 안되서... 바꿨다 ㅜㅜ



그 하나의 이유가 나에겐 정말 큰 의미이다.




그래서 단순 Galaxy Watch 후기는 많이들 있으니 찾아보고


난 SmartThings에 중점 하고 살짝 가벼운 그외 사용기들을 적어보려고한다.




착용 샷


먼저 착용 샷 몇개 보여드리고..


줄은 나토 스타일로 변경하였고


Gear S2에서 거의 2년 내내 이것만 썼었다

은쟈가 만들어준 Watch face 

[사용기/모바일앱] - 은쟈가 디자인한 Gear Watch Face - 부엉이 시리즈


양띠해에 만들어줬었어서... 양의 탈을 쓴 부엉이 Watch Face



보통 모습


AOD 때의 모습 Gear S2는 색깔이 이렇게 화려하게 안나왔었는데

Gear S3부터는 아래와 같이 화려하게 나온다.



그냥 구경하다 줄과 어울릴것 같아서 유료로 하나 구입함 아래 보통 모습


AOD때의 모습



개봉 후기나 뭐 스펙관련 베터리 후기는 딱히 적을게 없다 GearS2때랑 외관말고 바뀐게 없다고 느껴지니...


다른 블로그 참고하시고




SmartThings를 통해 Watch로 문을 열어보자


내가 산 유일한 이유인 SmartThings를 Galaxy Store에서 설치 하자





실행을 하면 3가지 기능을 볼수있다


모드 / 디바이스 / 자동실행 규칙


폰의 SmartThings에 설정된것이 로딩되어서 쓸수있는데




모드를 바로 실행할수도있고

디바이스탭에가면 기기들을 컨트롤하거나 현재 상태 값을 볼수있다. 근데 한두개 기기 있는경우만 쓸수있을듯..

기기가 많은 경우는 도져히 쓸수 없을 정도의 버벅임과 느림에... 화병이 날수 있으니 ... 주의!!!

자동실행 규칙의 On/Off도 간단히 할수있다. 

모드와 이건 안느리다....


아래 모드는 내 모드중 일부분인데 제일 처음 "게이트맨 문 열기" 이거 하나만을 위해 기변을 하였다.













일전에 소개한 블로그를 보면 느려터진 Bixby는 도죠히 실사용이 불가능하고

[붱이 Story/IoT] - Remotec dry contact를 이용한 현관문 열기 - Gateman 무선연동기 SmartThing으로 제어하기

[붱이 Story/IoT] - Samsung Connect 사용기 4탄 - Bixby로 현관문 열기(하모니로 월패드 조작)


그냥 폰의 모드를 통해서 문을 열곤하였고

거의 1년가까이 쓰는데 아주 만족하게 쓰고있다.

집 비번을 가끔 까먹을 정도로 비번을 통한 열림은 사용한적이 세 번도 안되는것 같다.



여튼 위에 모드를 위젯으로 아래와 같이 뺄수가있다.


난 시계 바로 옆에 "게이트맨 문 열기" 모드를 추가했다.




아래는 영상 현재 아래와 같이 사용중이다

다만 간혹 한번에 안열릴때가 있긴한데 두번 또는 세번째엔 열리니...

그냥 쓰고있다 ㅠㅠ




워치 상태 사용


마지막 소개 SmartThings로 연동하여 쓸수있는 "워치 상태 사용" 기능

(결론적으론 안봐도된다 진짜 왜만든지 모르는 기능 & 되지도 않는 기능)


우선 이 기능을 쓰려면 와치에서 아래와 같이 해줘야 SmartThings에서 사용 가능하다


설정에서 워치 상태 사용을 활성화 하고






폰의 SmartThings 앱으로 이동하요 자동규칙을 만들때


"내 상태"라는 항목을 통해


조건으로 쓸수있다


근데 이 항목이 ..... 사실 왜 만든지 의문인 항목이다


그저 보여주기용 실사용으론 노노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하나씩 짚어보자.





깨어 있을 때 / 자고 있을 때



기어 핏 쓸때도 끼고 잘까 말까하는데 갤럭시 와치같은 묵직한걸 누가 끼고 잘까? 과연??

우선 잘되는지 보자


룰로 위의 조건을 넣고 액션으로 그저 노티만 추가하였다. 그상황마다 잘되는지 확인하기위해...


아래 결과를 보면..



왼쪽부터 설명하면 맨아래부터 시간순으로 보면되는데 8시 54분에 내가 집에 도착했다.

그리고 난 집에오면 시계를 풀어둔다 아무대나....

그리고 컴퓨터를 사용중이였는데 갑자기 노티가 온다... 자고있는중이라고...


그리고 10시 36분에 내가 눕게되어 취침모드가 실행되었는데

[붱이 Story/IoT] - DIY 압력매트를 샤오미 도어에 연결 - 소파와 침실매트에 활용 스마트홈 자동화


그리고 난 와치를 충전을 위해 10시 42분에 dock에 올려두었다. 그러자... 깼단다... ㅡㅡ



이젠 오른쪽 결과를 보자 잠시 편의점을 다녀오기위해 나서면서 굳이 시계를 찼는데...

나서니까 갑자기 잔단다 ㅡㅡ


그리고 갑자기 깨어있단다.. .뭐땜에 깼다고 판단했는지 모르겠다...


깨어 있을 때 / 자고 있을 때....


우선 기능이라도 되야 뭐 해볼까 해볼텐데 되질 않는다....


된다해도 어따 활용할지 한달이 지난 지금도 잘모르겠다....


차라리 충전중 충전 중 아님 이게 더 확실하고 쓸모있을지도....


다음 상태룰을 보자




운동 중일때 / 운동 중이 아닐때


운동을 안하는 관계로 실험을 따로 못해보았지만.. 룰에 추가는 해두고 언제 운동하는걸로 판단되는지 지켜보았으나


한달이 지나도 난 운동중이란 메세지가 뜬적이 없다...


산책은 자주하는데 걷기 몇분중 이런건 잘되는데.... 이땐 운동으로 인식 하지 않나보다..


진짜 뛰거나 자전거를 타거나 뭔가 큰 액션이 있어야하는듯...


그건 그렇고 이건 도대체 언제 활용할까????


억지로 하나 찾은 시나리오는 


헬스장이 아닌 집에서 갤럭시 와치를 차고 런닝 머신뛸때....


집에 음악을 튼다거나 온도가 너무 높으면 에어컨을 자동으로 켜주거나 조명을 운동하기좋게 밝기나 색을 바꾸거나


아주 유용해보이긴한데... 집에서 런닝 머신을 할때만 해당하기때문에...과연 얼마나 활용할까 의문이 든다.


밖에서는 감지한다해도... 액션을 취할 대상의 기기들은 다 집에만 있는데 할게 없거든.... 


그저 보여주기용으로 우린 이런것도 되!! 하고 만든것 같은 느낌...


진짜 실사용자들이 필요한 기능을 잘 리서치해서 넣어줬으면 아주 좋았을것 같은데 아쉬움이 든다....




이상 내 상태를 이용한 룰에 대한 내 생각이고


이걸 활성화시 베터리가 많이 소모되서 + 쓸모가 없어서 + 잘 되지도 않아서 현재는 Off를 하고 사용중이다.



종합적으로 말씀드리면


디자인 - 이쁘다 전작들에 비해 

베터리 - 늘어난지 모르겠다

스마트띵 - 위젯으로 모드로 사용시에만 너무 좋다


SmartThings사용할 생각없으신분들이고 

Gear S2 이후 나온 모델 쓰신다면 안사도된다... 



SmartThings로 뭔가 해보고싶다!!! 모드만 위젯으로 빼서 사용할거면 사라 좋다...

근데 이미 Gear S3면 안사도된다. 이미되니...




[붱이 Story/Tip] - [Tip] 갤럭시 와치 AOD 상태에서도 하루 이상 사용하기




※ 공감 및 댓글 한마디는 포스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1.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 2018.10.15 13:35 신고

    애플 워치는 사각형이라 아쉬운데 역시 시계는 원형이 예쁘네요.

728x90

※ 우리 부부가 열심히 일하고 야근해서 받은 머니로 구입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

 

화장실엔 아직 딱히 IoT 관련 작업을 안했지만


화장실 재실에 맞는 등 On/Off 정도는 꼭 하고싶었다


메이크리즘님 블로그(링크)를 보고 이런게 있구나는 알았지만


카운터 센서 송수신부가 너무 크고 안이뻐서 하고싶은 맘은 없었다.



그러나....


얼마전 카페 스텝이신 플루님 집에서 신세계를 경험하고는


바로 주문을 하였다.


거실 화장실 + 안방 화장실


그리고 안방 화장실은 4구 스위치라 아크릴 커버도 같이 구입하였다.

가정용을 구입하였으며 3인까지 카운팅된다

모델명은 HST300CAW




역시 다시봐도 너무 크고 안이쁘다..


저 검은선 아래부분이 다 AA 베터리인데

이부분은 좀 소형 베터리로 개선이 시급하다

너무 커...




안방 화장실 설치


먼저 안방 화장실부터

먼저 누전차단기를 내리고 작업을 하였기때문에 

많이 어둡다


그래서 필립스 Hue go를 가져왔다 포터블로 이동이 가능하기에...



보다 시피 안방은 4구다 보템 스위치보다 커서 

제거시에 남는 공간이 많다





선연결은 좀 헤맸는데 빨간선이 전원이고 

녹색? 검은색? 두개선이 전등 1 2

노란색 파란색은 환풍기다


사진은 못찍었지만 보템엔선이 총 3개이다


"R상", "Fan", "Light"


R상에 전원 빨간선을 연결하고


Fan에 파란색을 넣던 노란색을 넣던 동일하게 동작해서 하나만 엮고

나머지 한선은 절연 테이프로 막았다.

그리고 Fan에는 케이블이 두개를 연결할수있는데

전등이 두개인경우 한개를 넣으면된다.

안방에는 전등이 두개임으로 환풍기에 가까운 남는 전등2를 연결하였다 


그리고 Light에 전등1을 연결



(사진 위) 원래 스위치를 제거 후 남는 공간을 가릴 

아크릴 커버와 보템 스위치가 설치된 모습이다.


그리고 문틀에 설치된 카운터 센서 바닥으로부터 60cm에 설치하였다.




동작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 아주 빨리 동작하는걸 볼수있다.





거실 화장실


거실 화장실은 바로 교체가 가능한 3구이다.



거실 화장실은 간단하다

전원 빨간색

전등 검은색

환풍기 노랑 파랑


남는선 없이 연결해서 설치된 모습(아래)


허나 우리집은 환풍기는 매번 사용하지않고


필요시에만 on을 하였다.


근데 보탬 기본설정은 전등과 환풍기가 동시에 켜지고 동시에 꺼진다


그래서 문의를 남김


전등만 자동으로 on/off되고 


환풍기는 기존처럼 수동으로 하고싶었다.


그래서 보템 고객문의에 문의 결과 답변은 아래와 같다


가능하다는 답변이고 아래와 같이 따라하니 

원하는데로 환풍기는 수동으로 변경되었다.




여기서부턴 보탬 답변 내용~~~


안녕하세요!

환풍기 수동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아래 설명서를 보시면서 세팅모드에 진입 합니다.

2. 세팀매뉴얼의 2단계로 진입해서 부저음1회 : 시간없음 으로 설정변경한 후 환풍기 버튼과 전등버튼을 동시에 2초간 누르고

   있으면 삐삐 부저음 후 저장되며 변경 완료 됩니다.

*변경 후 동작은 환풍기 버튼으로 눌러 켜고 다시 버튼으로 끌수 있구요 혹시 끄지 않았다면 5단계 설정대로 1시간 후 자동으 로 꺼집니다.

1시간이 짧다면 5단계 시간설정을 원하시는 시간으로 변경 하시면 됩니다.





은쟈도 역시 카운터센서의 크기와 설치된모습에 경악을 했지만...


자동으로 되는거에는 만족하였다



나 또한 매우 만족...

좀더 스마트한 홈이 되었다.


※ 공감 및 댓글 한마디는 포스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1.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은쟈은쟈 2018.06.25 10:42 신고

    내 화장대 지못미.... 근데 저 문짝에 는 반드시 2개를 붙여야하나? 생긴것도 부담스러움 ㅜㅜ

  2.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 2018.07.09 15:07 신고

    반응 속도나 신뢰도는 괜찮은데 센서 크기가 많이 아쉬운 제품이죠.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18.07.09 15:08 신고

      네 너무큰거같아요.개조해서 줄여볼려고 했는데 6V에 원래 용량을 맞추기가 힘들더라구요 ㅠㅠ

  3. mason 2018.07.24 04:42

    스마트홈 만들어가고 계시는 포스팅 너무 재미나게 보고 있습니다.
    저도 하모니로 이것저것 만지고 있던중에 궁굼한 사항이 있어서요
    엑티비티를 구성할때 포함되지 않은 제품이 같이 작됭되는 경우가 있는데 저만 이런건가요?
    예를 들면 "movie"라는 엑티비티를 만들고 안에 프로젝터 켬/휴전구 꺼짐만 넣어놓았는데
    옆에있는 선풍기가 같이 꺼져버리더라고요
    삭제하고 다시해도 제가 엑티비티에 같이 넣어놓지 않은 다른 제품들이 작동 또는 꺼짐 현상이 있어서요...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18.07.24 06:57 신고

      안녕하세요 다른액티비티들에 선풍기랑 다른 제품은 있지않으신가요? 하모니의 액티비티의 개념이 한개만 Active되는개념이러 기존 수행되었던것에대해서 off시키고 현재꺼만 active하거든요 그래서 제포스팅중에 kuku harmony라는걸 사용해서 activity개념이아니라 개별디바이스를 바로 제어하는 방법으로해서 사용중입니다. 이게아니더라도 액티비티옵션인가 어디설정에 다른액티비티가 활성화되도 on을 유지시켜주는 옵션이있던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고걸 활용해도 될것 같습니다

  4. mason 2018.07.24 17:50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5. 김현수 2018.10.17 17:14

    아크릴 커버 맞춤에요? 구입처 알수 있을까요?

  6. 슉슉 2020.01.05 20:35

    이것도 ST랑 연동이 된다면... 습도센서 달아서 습도가 일정 기준이 높으면 환풍기가 돌아가는 그런 자동화를 꿈꾸고 싶네요 ㅠ

728x90

※ 우리 부부가 열심히 일하고 야근해서 받은 머니로 구입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

[사용기/IT기기] - 아이패드 프로,애플 팬슬,스마트 키보드,악세서리 구입기

[사용기/IT기기] - 아이패드 프로 12.9 악세서리 구입기


패드의 구입 목적은 바로 홈킷


IoT 안드로이드로 SmartThings만 접해보다가


많은 이들이 iOS에서 사용하고 있는 Homekit


설정은 많은분들이 포스팅 해주셔서 생략


오날두님 세팅 방법 링크

makelism님 세팅 방법 링크


세팅 후 모습만 스샷으로











위에 스샷은 작년 12월모습이다


현재는 쓰고있지않다


바로 결론을 내리면.. 난 못쓰겠다.



홈킷 단점


이유1 - 가장 큰 이유

 외부에서 컨트롤이 가능 하려면

애플TV 4세대 이상이나

아이패드 또는 홈팟이 있어야한다

제품들이 너무 비싸다 ㅠㅠ

원격 하나 때문에...


이유2

자동화기능이 너무 약하다


이유3

안정성이 너무너무 떨어져서

반응이 없거나 (응답 없음)

상당히 느리게 반응한다.



홈킷 장점

그래도 좋은점들

SmartThings의 dashboard보다 좋다

심플하고 이쁘다!!

애플 TV나 허브역할 하는게 있고 외부 컨트롤이 가능하다면

SmartThings를 버리고 홈킷을 쓰고 있을 것이다.


많은 기능이 없어보이지만 

섬세함이 있다

아이콘들하며 설정이 직관적으로 필요한거만 딱있다.



결론

외부 컨트롤이 가능하다면 홈킷 대쉬보드~!!

SmartThings의 UX는 ... 심각하다...


자동화도 내가 몇개의 센서가 없는상황이라면 

스마트띵보다 홈킷을 선택했을것 같다.

하지만 파워유저에겐 자동화는 스마트띵만한게 아직 없는듯 하다




※ 공감 및 댓글 한마디는 포스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1.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은쟈은쟈 2018.05.13 23:35 신고

    홈킷 집 내부 사진 너무함.....

  2.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 2018.05.14 21:18 신고

    스마트싱스의 자동화도 강력하고.
    요즘 서버 상태까지 좋아서 전성기의 반응 속도를 다시 경험하고 있네요.
    저는 장치가 적어도 두 개 중 하나만 택하라면 스마트싱스입니다.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18.05.14 21:22 신고

      근데 홈킷의 대쉬보드는 너무 좋아요 ...
      스마트씽스도 좀 개선되었으면...

  3. 노박 2020.07.24 10:51

    집에 아이패드 에어가 있는데 아이폰으로 외부에서 홈킷사용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0.07.24 11:11 신고

      아이패드나 애플티비 홈팟 셋중 하나가 집에있어서 허브역할을 하면 쓸수있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