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아카라 코리아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IoT] - Aqara E1 허브 x 조명 스위치 x 도어 센서 1편 - 설정편

 

Aqara E1 허브 x 조명 스위치 x 도어 센서 사용기 1편 - 설정편

※ 아카라 코리아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네이버 카페에서 첨으로 이벤트 당첨을했습니다!! https://cafe.naver.com/stsmarthome/48208 IoT 연말고사 당첨자 공지 합니다!! (장문 스압 주

blog.weekendproject.net

 

앞에 설정을 하였고 마지막 관문인 자동화 설정을 해보았습니다

아카라 자동화를 처음 써보면서 SmartThings 자동화만 겪어본 저로선

ST에서 보지 못했던 기능들 또는 같은 기능이지만 다르게 제공 되는 신선한 것들이 있었어요

그것에 대해서도 같이 다루면서 다시 정리해볼게요 아래는 타이틀만 발췌했습니다

그것들은 와우 라고 부를게요 text박스로 정리할게요

첫번째 와우 - 자동화 상태를 자동화 할수있다!
두번째 와우 - 조건 기능의 자연어?
세번째 와우 - 모든 자동화가 로컬
네번째 와우 - 열림 상태 소요시간 제공
다섯번째 와우 - 디테일한 자동실행 내용 제공
여섯번째 와우 - Zigbee 신호세기 기록
일곱번째 와우 - 장치 교체기능으로 기존 기기의 기능을 이어받을수 있따!!
여덜번째 와우 - 삭제 방지기능

영상을 먼저 보시고 상세 내용을 보겠습니다

 

 

 

자동화 첫 화면은 SmartThings 자동화와 구성은 비슷하지만 한 번 실행이란 옵션이 밖에 나와있네요

 

우선 조건을 먼저 만들어야겠죠?

IF) 실행조건을 열어보면

자동실행, 타이머 ~~

첫번째 와우 - 자동화 상태를 자동화 할수있다!

요건 뭐냐면? SmartThings Webcore를 생각하시면되는데 
자동화 자체를 켜고 끄는 기능을 조건 또는 동작으로 사용이 가능해요 이해하셨을까요?
1번 자동화가 켜져있는 상태이면~~~~ 뭘해줘
요게있으면 상황에 맞게 자동화가 동작되게? 또는 안되게 자동화로 제어가 가능하겠죠?

아래 장치가 보입니다

세탁실 도어를 선택하세요

두번째 와우 - 조건 기능의 자연어?

SmartThings에만 있는 기능이라 생각한 기능이.. 아카라에서도 있었다는거에 놀랐습니다.
특히 Stay... 그리고 말을 자연어로 풀어서 트리거와 컨디션(ST에서 선행조건)을 구분해서 제공하고있었습니다.
초보자 입장에선 요방법이 더 쉬울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만.....

Capability가 많은 SmartThings에서는 수많은 카파의 내용을 조건 / 동작나눠서 
트리거 컨디션 stay의 말을 풀어써야하는데... 다 가능할까 싶은 생각을 합니다....

여튼 아카라 대단한듯합니다

 

 

그다음은 동작으로 스위치를 켜기를 만들면 되죠?

 

이렇게 켜기 끄기 용 한쌍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테스트를 해본게 서두에 보여드린 영상입니다.

세번째 와우 - 모든 자동화가 로컬

영상을 보시면 반응이 빠른걸 볼수 있습니다.
아카라 허브로 구성된 기기들의 자동화는 기본적으로 모든것을 로컬을 지원한다고합니다.
SmartThings와 달리
아카라 E1에는 아카라 제품들만 연동되기때문에 모든 기기들의 그들 손안에 있어서 가능한것 같습니다.

 

그다음 히스토리 부분에서 많이 놀랐습니다!!!

 

네번째 와우 - 열림 상태 소요시간 제공

스마트 조명의 기록은 단지 켜짐 꺼짐만 있었지만
도어센서에 대해서는 열림이 유지된 시간이 얼만큼 인지를 기기 기록에서 보여주고있었습니다.
뭐 제공해주지 않아도 열림과 닫힘 사이 시간차를 계산하면 되지만 이렇게 바로 보여주니 뭔가 더 친절하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다음 좋았던 부분은 자동실행에 대한 히스토리에 대한것이였습니다 아래 스샷을 한번 보세요

다섯번째 와우 - 디테일한 자동실행 내용 제공

여기는 SmartThings에서 보지못한 세가지 섬세함이 있습니다.

1. 성공은 당연하고 실패내역을 보여준다
2. 실패내역만이 아니고 어떤 연유로 실패인지 알려준다
3. 성공중에서도 단순 "실행 성공"과 "반복 지시가 무시됨" 이 구분되서 보여준다
   - 반복 지시 무시됨은 예를들어 동작이 켜기라면 동작 대상의 기기가 이미 켜져있다면 명령을 내리지 않고 무시하고 성공으로 간주하고있습니다.

특히 1번 2번은 ST에서 있었으면 했던 기능이라 부러웠었습니다.
3번은 생각지도 못한 섬세함에 아카라 대단하구나 또한번 느꼈구요

 

다음은 ST에도 있는 기능이지만 추후 앱에서도 지원 해준다 했는데 아직인 기능이죠

바로 Zigbee 신호 세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섯번째 와우 - Zigbee 신호세기 기록

ST에서는 IDE를 통해서 현재 Zigbee의 연결 노드와 신호세기를 확인 가능했었죠 
앱에선 Zigbee Zwave맵을 추후 제공해주겠다고 했었는데 아직 소식이 없구요

헌데 아카라는 노드에대한 정보는 없지만 앱에서 기본으로 현재 신호의 세기만 보여주는게 아니라
해당 세기의 과거 기록도 다볼수있다는 점에서 좋았습니다.

자주 끊어지거나 반응이 느릴때 그래프를 보고 이때 이래서 느렸구나 안됬었구나 유추할수 있기때문에 아주 유용할거라고 생각됩니다.

ST에서도 직비맵 뿐만 아니라 과거 기록도 같이 제공되면 더욱 좋을것 같네요

 

그다음은 아래 기능인데요

일곱번째 와우 - 장치 교체기능으로 기존 기기의 기능을 이어받을수 있따!!

이게 얼마나 유저를 위한거라고 생각이 드냐면
기기를 교체하거나 특히 폰을 교체해서 멤버위치를 변경해야하거나 할때라던가
문제가 생겨 다시 재페어링을 해야하는경우, 기기를 더좋은걸로 기변할때 등등
이때마다 기존 자동화를 다 수정해줘야했었는데요 
아카라는 장치 교체 기능을 통해서 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상세 설명은 위에 스샷에 잘 설명되어있네요
부러운 기능입니다 ㅠㅠ

 

여덜번째 와우 - 삭제 방지기능

삭제 방지기능은 사실 와우 까진 아니고 뭐 있음 좋겠네정도?
하지만 ST에선 못본기능이니 .... 여덜번째로 할당

 

제가 발견한? 총 8가지의 ST보다 나은? 좋은 기능을 나열해보았습니다.

아카라 앱은 이번기회에 처음 써보았는데요 빠르기도 하고 좋은것 같습니다.

 

위엔 장점위주로 나열한거였고

 

아쉬운부분은 ...

1. 멤버위치

   - 요건 오히려 왠만한 플랫폼에 다있는 기능인데 아카라는 없더라구요? 

 

2. 아직 기기가 다양하지 않다.

 

3. ST와 연동이 안된다... ㅠㅠ

 

 

굿라이프님.... ST 연동 언제해주십니까 ㅠㅠ

반응형
반응형

※ 아카라 코리아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네이버 카페에서 첨으로 이벤트 당첨을했습니다!!

https://cafe.naver.com/stsmarthome/48208

 

IoT 연말고사 당첨자 공지 합니다!! (장문 스압 주의)

드디어 연말고사 성적표가 나왔습니다. 각 사은품 별로 신청해주신 분들이 많으셔서 기대하시는 바가 클 텐데요....!! 두둥. 지금 추첨 결과를 공개합니다. 1. 선...

cafe.naver.com

 

헌데 E1허브와 Switch만 구성되어있어서 트리거로 쓸 센서도 있음 좋겠다 싶어서

아카라 도어 센서도 미리 하나 주문했습니다

 

저희집 세탁실에 이미 

1구 헤이홈 Zigbee 벽스위치 x ST 도어 센서로

SmartThings 통해 문열고 닫힐때 세탁실 조명을 켜고 끄는 자동화를 이미 사용중이였어요

딱요기를 아카라로 교체해서 사용해보려고합니다.

 

Before

 

이제 시작해볼까요?

 

처음 E1 허브부터 설정해야겠죠?

 

E1 Hub 설정

 

먼저 사진보시죠? 아주 작고 걍 usb로 꼽으면되요

전 USB가 되는 멀티탭에 바로 꼽았어요

 

꼽고 아카라 앱을 통해 설치하면되요 뭐 이건 글 읽을줄알면 쉽게 할듯요 

솔직히 이지셋업은 SmartThings와 거의 비슷했는데 저 중간에 저 수동으로 ap연결한번 하는 작업은 정말 별루인것같아요 .... 좀더 이지해졌으면 좋겠네요

 

다끝나고나면 펌업을 하는데 요것은 여러번 하더라구요... 계속 눌러줬다능..한방에 최신이 되지않더라구요 주의하세요

 

이제 허브는 준비되었으니

 

스위치랑 도어센서를 연결해야해요

 

도어부터 해보겠음다

 

 

 

T1 도어 센서

 

요건 참고로 제돈 주고 산겁니다!!!

 

뭐 구성품은 오래전 샤오미시절 할때랑 같아요 역시 아카라가 디잔은 이쁘긴해요 작고 이쁘고 싸고

설정은 쉽죠? SmartThings처럼 아이콘 변경도 가능해요 아이콘은 SmartThings가 더이쁜거같네요 ㅎ

 

 

쉬어가기로 얼만큼 붙어야 닫힘으로 인지되는지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아래와 같이 약 1.7 cm정도 되서부터 닫힘으로 인지되더라구요

 

 

 

이제 세탁실 문에 붙이러가봅시다

아래왜 같은 위치에 붙인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https://cafe.naver.com/stsmarthome/46034

 

주말 자동화 보정 (부엌, 다용도실 조명)

주중에 층간소음 매트 시공을 했는데(자랑 섞임) 몇년간 부엌 조명을 담당하던 압력매트를 걷어내게되서... 다시 대체 자동화를 찾다가 주말간 괜찮아서 공유 드립니다 압력매트가...

cafe.naver.com

도어는 끝났고 마지막 조명 벽 스위치를 설치하려고합니다.

 

조명 스마트 스위치 1구

 

사진으로만 보다가 실제로 만저보니 마감이나 겉표면 재질등이 아주 퀄리티가 좋았습니다.

사진상으로만은 아무생각없고 좋다는 느낌이 없었는데 실제 보니 만족스러웠습니다.

헌데 뒤에 ... 케이블을 보고 요부분은 다른 스위치와 달리 커넥터를 통해서 연결해야하는 구조더라구요 

요부분은 좀 아쉬운 부분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와고가 아닌 부피가큰? ... 커넥터가 들어가있더라구요

기존 달려있던 헤이홈꺼를 보면 바로 쉽게 꼽을수 있게되어있고 보통 다 이런식입니다

시하스 다원 이젝스 헤이홈...

해서 저는 동봉된 커넥터가 아닌 이번에 구입한 직렬형 Wago 커넥터를 연결하였습니다

 

근데 체결해보니 연선이 좀 길게나와있었었어요 그래서 피복이 안쪽으로 들어가질 못해서

좀 잘라내고 아래와 같이 피복이 Wago안으로 들어갈수있게 하였습니다.

이렇게 직결을 했죠

그전엔 헤이홈이... 전원버튼 작은게 나쁜지 몰랐는데 이렇게 버튼이 큰거로 된걸 써보니 버튼이 확실히 작았구나 싶더라구요 누를때 찾지않아도 좋고.....

 

헌데 ... 반전이 있었으니 ㅠㅠ 그건 설정 맨뒤에...

 

 

이제 모두 완성하였습니다.

 

위에 언급한 한가지 아쉬운부분은.. 바로 릴레이 소리에요....

저희집은 헤이홈 시하스 벽스위치로 구성되어있는데 다 릴레이 방식이 아니여서 소리가 안나거든요

헌데 .... 아카라 조명스위치는 딸깍 소리가 나더라구요 ... 설치전까진 몰랐다가... 설치해서 보니 릴레이방식인걸 이제알았네요... 요게 넘 아쉽습니다 다만족하는데.... 

 

그리고 아카라 자동화와 앱도 아주 만족스러웠는데요

고건 2편에서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붱이 Story/IoT] - Aqara E1 허브 x 조명 스위치 x 도어 센서 2편 - 자동화 및 앱 와우 기능

 

Aqara E1 허브 x 조명 스위치 x 도어 센서 2편 - 자동화 및 앱 와우 기능

※ 아카라 코리아로 부터 제품을 제공받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IoT] - Aqara E1 허브 x 조명 스위치 x 도어 센서 1편 - 설정편 Aqara E1 허브 x 조명 스위치 x 도어 센서 사용기 1편 - 설정편 ※

blog.weekendproject.net

 

반응형
반응형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기본 원리 및 트리거란?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선행 조건 알고 쓰자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Stay와 자동 끄기 알아보기

 

오래동안 미뤄왔던 멤버 위치와 장소 상태에 관련된 글을 드디어 쓰게됬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 두관계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고 가장 문제가 많은 멤버 위치 이슈?들에 대해선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많은분들이 처음 SmartThings 자동화를 할때 기기없이도 쓸수있는 기능중에 하나인 "멤버 위치"

예전 classic때 "Mobile Presence"라고 불리던 기능이 New app에서는 "멤버 위치"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멤버 위치"와 뗄래야 뗄수 없는 "장소 상태" (Location mode)

classic때부터 써왔던 분들은 잘 아시지만 처음 하시는분들한텐 혼란을 주게 만드는 "장소 상태"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사실 이정도 실수면 이건 SmartThings UX가 잘못되었다고 생각도 든다..

원큐로 멤버 위치 x 장소 상태가 기능적으로 연동이 자동으로 되게 하는 옵션?이 있으면 좋겠당

아니면 설명이라도 자세히 있거나...

바로 가장 많은 실수 넘버원

멤버 위치 없이 장소 상태만으로 자동화 만들기!!!(위에 스샷)

 

두둥 ... 근데 그분들 입장에서 생각하면 이해도간다..

 

하지만 SmartThings에서는 장소 상태에 대한 정의를 ... 직접 자동화로 구성해주어야한다.

 

아래처럼

위에 처럼 "장소 상태"에 대한 정의를 가지고있는 센서? 또는 멤버 위치 등으로 원하는대로 지정을 해줘야한다

취침의 경우는 센서가 있으면 센서로 시간으로 그냥 자정에 취침모드로 등으로 해도 상관없다 

 

하지만 여기서 또 주의 해야할 사항은 반드시 상태가 변화할때(트리거가 될때)

자동화가 실행된다는점은 명심하자

무슨말인지 이해가 안가면 요걸 봐주세요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기본 원리 및 트리거란?

 

 

이제 위에처럼 상태에대한 정의가 끝나면 이제는 멤버 위치는 사실 바로 쓸이유가 없다 

이 로케이션에 혼자 일때 가정입니다... 여러명일때는 다양하게 조건으로 쓰면 유용합니다.

 

 

위 예시를 보면 이제 아~ ! 하시는분 있으면 성공..

처음 하시는 분들께 알려주기가 너무 힘들어서 글 써야지 써야지 했던부분이였거든요... 이거땜에

 

위에 근데 선행조건이 붙고 안붙고 차이는 뭐지? 하는분들은 다시 앞에 강좌를 다시 정독 해주시길 바래요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선행 조건 알고 쓰자

 

이정도면.. 이제 많이들 실수 안할거같고 다음 포스팅은 바로 이어서

 

멤버 위치에 대해서 + 오류들 + 해결 방법들에 대한 집중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멤버 위치 파고들기

반응형
반응형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오매불망 기다리던 Zigbee 카운터 센서.. 보탬에서 나오길 기다리던중

시하스에서 먼저 pir 타입의 Zigbee 카운터 센서를 지난주에 출시하고... 바로 두개 구입하구...

이번주에 이어서 RF연동이 가능하고 Zigbee로 SmartThings와도 연동가능한 멀티 스위치를 무려 1~6구

중성선 타입 2선식...타입 거기에 무선 타입 등등 다양한 스위치를 출시하였음

자세한 내용은 시하스 공식 스토어에서 확인~~

https://m.smartstore.naver.com/sihas/products/5944843369

 

스위치는 어떨까 해서 3구 두개를 구매~!! 카운터 하나씩 물려서 화장실에 보탬을 대체 해서 사용해보고싶었다

 

 

토욜에 도착

설치는 다들 알아서 ^^;;

스펙은 위 제품 사이트가서 보는게 더 정확하겠죠?

 

가장 궁금했던 RF연동 얘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시하스 메뉴얼 pdf 파일 링크

http://sihas.shinasys.com:8080/Guest%20Download%20%EC%A0%84%EC%9A%A9/sihas/SBM-300Z.pdf

 

다 필요없고 이거만 기억하시면됩니다~~~

카운터 센서와 연동르 원하는 스위치의 버튼을 3초간 누르면 led가 깜빡입니다.
그리고 카운터 센서 페어링때 눌렀던(커버벗기고) 버튼을 한번만 딱 누루면 끝

연동된 스위치였으면 해제~ 연동된적없으면 등록 방법은 하나 심플합니다

 

그리고 SmartThings 연동없이 바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CpBcVVBMWHI?feature=share 

속도가 보탬때랑 동일하게 아주 빠르게 동작하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아래영상은 지난주 시하스 카운터 센서와 헤이홈 멀티 스위치를 SmartThing 자동화(Cloud)기반으로 테스트한 영상인데

딜레이 차이가 있는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SPHOcrQEpMw?feature=share 

 

SmartThings에도 3구로 문제없이 잘 연동되구요

Router로도 잘 잡힙니다.

 

이젠 어디에 설치했는지 구매하기까지의 내용들을 주저리 주저리 적어보려합니다

 

 

Only 재실 카운터 + 헤이홈 스위치 + SmartThigns 자동화

 

재실카운터만 받았을때 보탬이 설치되어 있던 상태라 철거 못하고 테스트용으로 드레스룸에 설치했었습니다

여기 후기는 카페에 먼저 올렸었어서 카페에서 보셔요~~

https://cafe.naver.com/stsmarthome/43812

 

시하스 카운터 약 세시간? 집중 테스트 후기

우선 세팅을 이렇게 했습니다 벽스위치는 헤이홈 3구 매핑은 1구 화장대 조명 - 천정 카운터1 2구 드레스룸 조명 - 옆면 카운터2 골반보다 조금 아래 높이 자동화는 ...

cafe.naver.com

https://cafe.naver.com/stsmarthome/43905

 

시하스 만 하루 사용기 및 후기쓰시는분들 부탁 only.txt

https://cafe.naver.com/stsmarthome/43812 만 하루 지난 시점 후기 어제 오늘 연차라서 집에만 있었던점 그래서 엄청 테스트를 오래했습니다 ...

cafe.naver.com

https://cafe.naver.com/stsmarthome/43910

 

시하스 카운터 센서 후기 - 각도 가리고 위치 변경하고 테스트

각도를 가리고 위치를 변경래거 테스트했더니 천정은 좋아진거 같은데 측면은 요상한 현상이 백프로 발생하는데 이유를 모르겠네요 우선 두개다 범위를 흼 절연테이프로 가렸습니다 i...

cafe.naver.com

 

재실 센서 논란과 업체의 빠른 대응

논란에대한 공지글은 아래글 참고

https://cafe.naver.com/stsmarthome/44038

 

시하스 카운터 센서 관련 공지 사항입니다

안녕하세요 시하스 입니다 금번 출시된 카운터센서에 대한 진행사항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카페분들의 많는 기대에 못 미치는 제품을 판매하게 되어 죄송하단 말씀을 드립니다. 보템...

cafe.naver.com

 

RF 연동의 궁금증

그리고 이제 이번주에 스위치가 출시 된거죠~

출시전 저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https://cafe.naver.com/stsmarthome/44193

 

시하스 스위치와 카운터 RF 연동의 궁금점

구매 직전에 궁금한게 생겼습니다 혹시 시하스 사장님이 보시고 답을 달아주실거라는 기대감에 써봅니다. 그외 아시는분들도 답변 부탁드립니다 모든 질문의 사전 조건은 시하스 허...

cafe.naver.com

업체 답변

시하스

1. rf로 카운터센서와 스위치와 연동을 할수있는 방법이 앱을 통해 하는 건가요?
-> http://sihas.shinasys.com:8080/Guest%20Download%20%EC%A0%84%EC%9A%A9/sihas/SBM-300Z.pdf

2. rf로 직결한뒤 카운터에 반응하는 스위치 지정은 가능한가요?
-> 스위치에서 연동할 버튼을 길게(3초이상) 눌러 RF페어링 대기상태로 만들고 카운터센서에서 CFG버튼 1회 누르면 됩니다.

3. 지정을 못한다면 6구에 연동을 하는 경우 카운터 0이면 6구가 다 꺼지고 1이상이면 6구가 다켜지는 구조인가요?
-> 연동된 버튼만 동작합니다. 6구중 1,3,5구가 연동되어 있다면 카운터가 1이상이면 해당 버튼이 ON이 되고 0이면 해당 버튼이 OFF됩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어 구매!~ 결정

 

RF 연동후 실제 화장실 조명 제어 테스트

 

1. 문틀 천장 케이스(이하 문틀위)

신기하게 전주에 드레스룸에서 할때보다 오류가 적어졌습니다.

사장님이 말씀하신 높이의 차이도 있나 싶었습니다 드레스룸 천정은 화장실보단 좀더 높습니다. 

화장실의 문틀 높이는 좀더 낮구요

 

토욜 낮에 설치하고 신기하게도 거의 오류가 없이 잘되서 뭐지 같은 센서인데 왜이렇게 차이 나지 하고 놀랐습니다.

(사장님이 문위로 테스트를 많이하셨다고 하셔서 여기에 높이에 확실히 최적화된 센싱값인거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방식에 근데 한가지 문제점이 !!!

 

샤워 or 큰일 볼때 문을 완전히 닫은 상황에서 밖에서 와이프가 지나가거나 다른 이유로 움직임이 감지되면...

(요건 제가 일부러 문을 닫은체로 와이프한테 화장실 앞을 지나다니게  부탁해서 테스트하였습니다.)

카운터가 증가 또는 마이너스 되는 케이스가 있었습니다.

 

증가 케이스때는 화장실을 나와도 아직 1이상이기때문에 불이 안꺼지는 문제가 있었고

감소 케이스때는 화장실 불이 꺼지겠죠?

-> 사실 이거의 방지책으로 카운터센서는 똑똑하게 카운터가 0일때 안쪽 모션이 감지되면 카운터를 증가시키는 기능이 있어서 켜질수가 있습니다. 손을 흔들거나 하는 행위로요

 

하지만 이 문위 케이스의 경우 센서와 화장실과의 공간이 아예 분리 되었음으로 다시 켤수가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외엔 진짜 신기하리만큼 오류는 거어어어의 없었습니다.

 

해서 제가 보탬으로 안돌아가도 되겠다 판단이 서서 철거를 바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어서 아래 사진처럼 화장실 안 케이스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2. 화장실 안쪽 천정(이하 화장실안)

요거로하니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다만 여기도 문제가 있었으니....

 

진입시에 켜지긴 켜지나 in으로 살짝 늦게 인지되서 불이 살짝 늦게 켜지는 케이스가 있었고

꺼지는건 문틀 밟기도전에 너무 빨리 꺼지는 효과가 있었지만

 

문틀위 보단 요게 더 오류율도 적고 큰일보다 꺼질시에 손흔들면 켜질수있어서 더좋다고 생각하여

현재 글쓰는 시점에는 화장실 안쪽에 설치해놓고 쓰고있습니다.

 

 

 

그외 얘기

1. RF 연동의 아쉬운점

원리는 간단합니다 카운터 올라가면 켜지고 0되면 꺼지는

연동된 스위치가 수동으로 끄게되면 카운터 0도 리셋이 되어야 완벽히 SmartThing 연동 없이도 쓸수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우선 수동으로 스위치 off시에 카운터 센서 리셋 0 하는 자동화를 만들어두었습니다.

요건 펌웨어 업뎃 또는 다음 제품에 반영되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2. 잔상 떨림 현상시 콘덴서 설치 하지 않고 할수 있는 Tip

2선식 스위치는 1구 스위치에 연결되는 조명이 잔상 현상이나 떨림 현상이 발생할수 있는데 이경우 동봉된 콘덴서를 설치해야합니다. 저희 화장실 또한 보탬때는 안그랬는데 시하스 스위치는 잔상+ 떨림이 다 나타났는데요

 

화장실 천정열어서 어렵자나요? 두렵구 귀찮구?

 

이럴때 1구에 그냥 환풍기를 물리세요 ㅎ 그리고 2구 이후에 조명을 설치하시면됩니다

 

저는 그래서 콘덴서 설치 없이 완료하였습니다.

 

 

3. 시하스 스위치 자체에 대한 소감?

저는 여태 스위치를 이젝스 -> 다원 -> 헤이홈 으로 넘어왔었는데

헤이홈을 특히 젤 좋아했었음 이유는 딜레이 X 라우터 O 릴레이식 X 비프음 X

 

시하스도 딜레이도 없고 라우터도되고 릴레이식이아니라 딸깍 소리도 없고

비프음도 없구 (원하면켤수있음 기본 off)

가격이 좀 비싸지만 RF 연동도 되고 디자인도 괜찮은 편임

 

시하스의 버튼 클릭감은 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소리 켜고 보세요

https://youtube.com/shorts/XU2x2ZeWhxw 

투야 4 버튼의 싼티나는 마우스 클릭감하고다른 감인데...

표현을 못하겠지만 나쁘지않습니다.

 

 

아직 이틀간의 후기지만... 만족하여서

과감히 보탬을 제거하였습니다.

몇년간 그래도 우리집 화장실 재실을 완벽히 지켜주었던 보탬인데 떠나보냈네요 ㅠㅠ

 

이상 주저리 주저리 긴 후기 끝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기본 원리 및 트리거란?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선행 조건 알고 쓰자

 

이번 내용은 "이 상태가 일정 시간 유지될 때" 즉 웹코에서 Stay라고 불리는 기능과

 

Switch류들 동작에서 "켜기"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자동 끄기" 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합니다. 

 

 

예시를 들어 설명하는게 좋을것 같네요

 

간단히 예제 상황은 이렇습니다

 

기기는 두개가있습니다.

"현관 앞 모션센서", "현관 앞 휴 전구"

 

> 자동화 목표

"누군가 현관앞에 지나갈때 전구가 켜지고 아무도 없을때 전구를 꺼지게 하고싶다"

 

어떤 자동화를 만들면 될까요?

초반에 입문하신분들은 아마 대부분 이렇게 만들꺼에요

1. 초기버젼

모션감지되면 켜기 모션 감지 안되면 끄기

그래도 동작은 잘될꺼에요 근데 이렇게 만들면 아직 현관에 있지만 신발끈을 묶거나? 할때 움직임 감지가 안되서

전구가 꺼져버리면 머리위로 손을 흔들거나 몸을 크게움직여서 다시 켜지게 하곤하겠죠?

 

그럼 좀더 좋은건 없을까요?

 

2. 자동 끄기 기능 사용하기

요건 자동화 하나만 만들어서 켜고 끄고를 자동으로 할수있어요! 너무좋지요?

 

현관앞에서 보통 저는 1분이상 머물지 않는다고 생각해서 켜진뒤 1분 후 끄도록 "자동 끄기" 를 설정했어요

이 자동 끄기의 매커니즘은 살짝 복잡한데요

시간으로 설명드릴게요

시간 모션센서
(20초 인터벌)
휴 전구
0:00 움직임 감지됨 켜짐
0:20 움직임 없음  
0:25 움직임 감지됨 켜짐 명령 또날아감
(전상태가 미감지에서 감지로
트리거로 인해 날라감)
0:45 움직임 없음  
1:25   꺼짐

요렇게 보면 이해되실까요? 원래는 처음 0:00에 켜지고 1분뒤니 1:00에 꺼져야하지만

1분 사이 움직임이 또 발생되서 켜짐 명령이 한번더 날라갔어요 그래서 앞에꺼 자동꺼짐을 무시하고 연장되서 1분 25초에 꺼지게 되는거죠 

 

이기능이 자동 끄기 기능이에요

 

근데 이게 다 커버못하는 한 가지 사항이있어요 아래사항인데요

시간 사람  모션센서
(20초 인터벌)
휴 전구  
0:00 사람 움직임 움직임 감지됨 켜짐  
0:15 사람 움직임      
0:33 사람 움직임      
0:45 사람 움직임      
1:00 사람 움직임   꺼짐  
1:01 전구 꺼진거 인지하고 다시 막 움직이기 시작함 이미 움직임 감지된 상태 켜지지 않음 문제상황
1:20   움직임 없음    

이해하셨을까요? ST 정식센서의경우 20초 인터벌이지만

그사이 움직임이 있으면 움직임 상태가 계속 연장되서

"움직임 없음"이 계속 연장될수가있어요

 

이케이스때 트리거는 최초 0:00때 한번뿐이 없었기때문에 자동끄기가 정확히 1분뒤 1:00에 꺼져버려요

그담 꺼지면 저는 뭐지하고 막 손을 흔들겠죠? 하지만 이번엔 켜지지않아요

왜냐면 모션센서는 아직 "움직임 감지됨" 상태거든요

 

이케이스는 드물지만 종종 나와요 그럼 짜증나겠죠?

 

이제 Stay를 쓸때가 왔어요

 

3. 이 상태가 일정 시간 유지될때 - Stay 사용하기

Stay의 기본개념은 간단해요 지정한 그 상태값이 지정한 시간동안 계속 유지하고 있어야 만족합니다.

"움직임 없음" 1분이상 이라고 했다면 1분동안은 온전히 계속 "움직임 없음" 상태여야지만 만족합니다.

1분 사이에 "움직임 감지"로 바뀐다면 해당 타이머 체크는 취소가 됩니다.

다시 "움직임 없음"이 발생되면 그때부터 다시 1분을 만족하는지 Timer가 돕니다. 이해되죠?

 

하지만 Stay를 사용하면 1번처럼 두개를 만들어야해요 

모션 감지되면 꺼져있을때 켜기 모션 감지안됨 유지가 1분이상되고 전구가 켜져있으면 끄기

이렇게 만들면 2번의 문제 상황 표에서 연장해서 본다면 우선 내가 머무는동안은 최소한 꺼지지 않습니다.

시간 사람  모션센서
(20초 인터벌)
휴 전구
0:00 사람 움직임 움직임 감지됨 켜짐
0:15 사람 움직임    
0:33 사람 움직임    
0:45 사람 움직임    
1:00 사람 움직임    
1:20   움직임 없음  
2:20     꺼짐

단 자동끄기 보다 좀더 길게 켜져있긴하겠죠? 시간조절은 본인 상황에 맞게 조절해서 사용하시면됩니다.

 

이제끝난줄알았죠?

 

하지만!!  이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위와같이하면 모션에 의해 자동 켜지고 그다음 자동으로 꺼짐에 대해서는 완벽하지만

움직임이 감지 되지않는 상태에서 전구가 켜지는 경우?에 대해서 커버가 안됩니다.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았지만 모션센서가 인지 안되는 다른쪽에서 전구를 수동으로 켯다면?

또는 앱으로 실수로 자동으로 켰다면?

다른 자동화에 의해 실수로 켜졌다면?

 

이케이스에는 방어가 안되어있습니다?

 

아쉽지만 하나 더 만들어서 커버를 해야합니다.

 

위 케이스에서 저는 현관 전구는 최대 5분이상은 켜져있을일이 없다고 가정하고

아래와 같이 하나더 만들었습니다

총 3개나 만들어야했지만 좀더 스마트한 우리집이 된것 같습니다? ㅎㅎ

 

자동끄기와 Stay에 대해서 이제좀 이해가 되나요? 안되면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
반응형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기본 원리 및 트리거란?

 

저번 시간에 기본 원리를 알아봤고 저기서 언급된 "선행 조건"이란건 무엇일까?

 

SmartThings앱에서 "선행 조건"이란 옵션이 근래 등장했죠?

 

 

이놈이 뭔지 완벽히 이해시켜 드리겠습니다

 

예제 두개로 설명드릴게요

위 조건은 간단합니다

조건

거실에 어웨어 미세먼지가 30이상으로 좋지않고

거실 공기 청정기가 꺼져 있던 상태면

 

동작

거실 공기 청정기를 켜라

 

심플하죠? 

 

 

"선행 조건"을 사용한 예제도 같이 보겠습니다.

도대체 뭐가 다른거죠? 차이점이 뭐죠? 둘다 조건이 동일해보이는데요?

언뜻보기엔 같을것 같지만 많이 다릅니다 선행조건이 들어감으로 인해서요

 

 

그럼 상황을 보고 설명을 드릴게요

미세먼지 수치가 40이 넘어서 거실 공청기가 켜졌습니다. (요건 예제 1 예제 2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부엉: (혼자 뿌듯) "오 자동화 잘동작하는데?"

미세먼지는 점점 떨어지고 있지만 아직 30 이상인 상태에서
은쟈: "아 오빠 공청기 너무 시끄러워 나 전화통화좀해야하니 잠시 꺼봐!!"

부엉: "알겠어 끌게"

거실 공청기의 전원을 누름

이후에 상황에 예제 1과 예제 2동작이 다릅니다.

 

예제1 자동화 상황

부엉 : 전원 off 누름
거실 공청기: 띠리리(꺼지는소리)
거실 공청기: 띠리리리~(켜지는소리와 함께 켜짐)

부엉: "어? 뭐지 왜 안꺼져?"( 다시 끄기 시도 )
거실 공청기: 띠리리(꺼지는소리)
거실 공청기: 띠리리리~(켜지는소리와 함께 켜짐)

부엉: "어? 뭐냐 왜 안꺼져!!!!"
은쟈: "뭐하자는거야 계속 띠리리 띠리리!!! 끄라고!!!!!!!!!!!!" 바로 등짝 스매싱!!

부엉: "아아악! 나도몰라 얘 이러지 ㅠㅠ"

 

예제2 자동화 상황은 뭐 상황설명 할거 없이 잘꺼집니다

 

 

그럼 왜 예제2는 잘꺼지고? 예제1은 안꺼졌을까요?

 

앞서 기본 원리에서 설명드린 트리거 때문입니다.

예제1을 다시봅시다

예제1에선 두가지 

1. 미세먼지가 30 이상

2. 거실 공청기가 꺼짐

 

이 두가지가 모두 트리거로 동작되기때문입니다

  동작 시나리오1: 미세먼지가 30이상이 될때? 거실공청기가 꺼져있으면 켜기

  동작 시나리오2: 거실 공청기를 끌때? 미세먼지가 30이상이면 켜기

 

그래서 부엉이가 공청기를 Off하려 할때마다(트리거로 동작되서) 다른조건인 미세먼지 30이상인지 체크를해서

자동화가 계속해서 공기청정기를 켜기를 수행했기때문에 안꺼졌던 겁니다.

 

예제2도 다시봅시다

여기선 거실 공청기 꺼짐에 대해서 "선행 조건" 옵션이 있죠?

 

"선행 조건"은 즉 trigger로 사용안하겠다.

웹코어에서는 이게 구분이 확실히 되어있죠? trigger와 condition으로요

웹코어에서 condition에 해당하는 기능입니다.

 

그럼 왜 이름이 "선행 조건"이냐?

추측하자면 이렇습니다.

트리거가 발생할때 "선행 조건" 옵션 켜진건 트리거가 발생하기 이전에 그상태여야 하기때문에 선행 되어야 하는 조건이라고 해서 "선행 조건" 이라고 지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정도 설명이면 "선행 조건"에 대해서 개념을 확실히 알겠죠?

 

알고 쓰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IoT에 가장 중요한 "자동화"  아직 많은 분들에게

IoT하면 "원격 컨트롤" 이라고 인식이 되어있는데

 

"원격 컨트롤" 은 그냥 기본중에 기본인거고

IoT의 진짜 의미는

사물인터넷(영어: Internet of Things, 약어로 IoT)은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 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 즉, 무선 통신을 통해 각종 사물을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출처: 사물인터넷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뭔가 사물끼리 쿵짝 쿵짝하는게 핵심인데 많은분들 인식은 아직 자동화는 잘모르시는것 같아요

그리고 이제 자동화를 알았다 해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너무 어려워 하시기에 정리 해볼까 합니다.

 

 자동화의 기본 원리

1. 어떠한 기기의 상태가 바뀐게 인지가 되고? (트리거)

2. 인지가되면 조건에 부합하는지 판단을 하고? (조건 체크)

3. 조건이 만족되면? 어떠한 동작을 한다~(동작 수행)

 

원리는 심플하죠?

 

룰 하나 만든걸 보고 얘기를 할게요

위 그림에서 트리거는 "부엉 쥬니어"라는 출입 감지 센서가

"사람 없음" 에서 -> "사람 있음" 으로 상태가 되면?  (1. 트리거)

다른 조건들도 같이 만족하면 - 오후 3시부터 6시 사이 주말뺀 주중에 (2. 조건 체크)

멤버들한테 Push로 쥬니어 집 도착! 이라고 알려주고 장소 상태를 귀가로 바꿔주는 동작입니다.  (3. 동작 수행)

 

여기서 트리거에 해당하는건 부엉 쥬니어의값이 "사람 없음" 에서 -> "사람 있음" 으로 되는 시점이 되는겁니다. 

 

Q1) 3시부터 6시 사이는 트리거가 아닌가요?

A) 3시에라고 했으면 트리거입니다 2시 59분에서 3시가 되는순간 트리거가되니까요

근데 시간대는 트리거로 사용안되고 밑에 보면 "선행조건" 이라고 찍혀있는건 조건 체크할때만 쓰여요

"선행조건"은 근래 들어간 개념으로 여기 링크를 참조하세요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자동화 이해하기 - 선행 조건 알고 쓰자

 

 

Q2) 많은분들이 "방금 자동화를 만들었는데 저 집에 있는데도 동작이 안되요?" 요건 왜 안될까요?

A) 자동화 만들기전에 이미 센서값은 "사람 있음" 상태였기 때문에

자동화 입장에선 트리거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동화가 동작 되지 않은거에요 이해되셨나요?

트리거가 발생되려면? 외출후에 집에들어올때! 그시점에 자동화가 실행될겁니다.

 

요점) 자동화가 동작되려면?

1. 트리거가 발생되고

2. 그외 추가 조건들이 만족되면

3. 동작이 수행된다

 

기본 개념 ! 간단하죠?

반응형
  1. 뉘르부 2021.07.26 00:49

    삼성 띵스 사용하면서 정말궁금한 부분이었는데 속시원하게 잘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트리거와 컨디션 개념이 확실해졌습니다!

  2. BlogIcon 뉘르부 2021.07.26 01:01

    큰도움 되고 있습니다.여기다 질문을 드려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멤버 위치로 자동화 조건을 만드는 경우에도 선행조건을 선택하지 않으면 모두 트리거로 봐야하나요?

    예) (멤버) 뉘르부가 (장소) 집에 (상태) 모든 디바이스가 집 밖에 있을때 로 설정 한경우 집으로 설정한 위치 안쪽에 있다가 벗어나야만 트리거링 되는건가요?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1.07.26 01:05 신고

      선행조건이 체크 안되어있을땐 모두 트리거로 생각하셔야해요

      헌데 여러개 섞여있을땐 트리거이기도 하고 컨디션이기도 합니다 무슨말이냐면


      나와 와이프 모두 들어와있을때(선행조건x) 로 만드신다면 트리거로 만든건 맞지만

      내가 들어올때(트리거)는 와이프의 상태는 조건(컨디션)으로 체크되는거고 와이프가 들어올때(트리거)는 내 상태(컨디션)가 선행조건처럼 체크되어요 이해 되셨을까요?

  3. 뉘르부 2021.07.26 01:21

    네 이해는 되었습니다만 한차로 동시에 들어온 경우 혹은 나간 경우 둘중 한사람 의 위치 업데이트만 늦어도 해당조건은 쓸수 없을수 것 같아보이네요.. 그래서 작동이 안됫나..

    간단히 둘다 집밖을 나가면 외출 모드실행 이었거든요

    예를 들어 시간을 설정한경우 (stay)
    1분이상
    제가 집밖을 벗어난지 1분이상 되는시점에 와이프가 1분이 안됫으면 실행 되지 못하는 조건이네요...
    이러면 혹시 언제 다시 확인을 할까요?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1.07.26 01:25 신고

      넵 둘다 1분이상으로 만드셨고 뉘르부님이 1분되는 시점에 아내분이 아직 1분이 안되면 그렇지만 아내분이 1분이 채워질때 뉘르부님이 1분넘은지 체크가 되니 동작이되야하는데 안되나요?

  4. 뉘르부 2021.07.26 18:13

    아 네 이해가 이제됬습니다. 기존에 다른 자동화랑를 다 지우고 재시도 해봐야겠네요. 친절하게 설명 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5. 익명 2021.07.26 21:08

    비밀댓글입니다

반응형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SmartThings classic때는 Mobile Presence가 카드로 보여져서 in out 보기가 좋았는데

 

New app으로 오면서 Mobile Presence가 쏙 숨어서 여간 불편한게 아니여서 만든 People

 

만든진 오래됬는데 소개를 해야지 해야지 하면서 미뤄온게 1년이 넘은듯

 

코로나로 집콕하면서 맘먹고 컴터킴

 

결과를 먼저 보여주면 이렇게 카드로 꺼내 쓸수있게 됩니다.

 

 

한가지 더 장점이 있다면 People로 자동화를 만들면

 

1. 폰을 변경시 SmartApp에서만 바꿔주면 모두 적용된다는점! (변수같은 기능이죠?)

2. 폰이 아닌 재실센서들을 매핑시킬수 있어요 비콘을 지정할수도있고 ST 재실센서를 아이한테 달고 쓸수도있고요

 

 

 

설치 방법

 

 

1. SmartApps 설치

   다아실테지만 요거 git hub 연동해서 People 추가 및 publish하시면되요 

 

2.  DTH 설치

   위 git hub 연동후에 dth "Member Presence" 를 publish 하시면 됩니다

 

 

3. SmartThings App에서 설정하기

 

SmartThings 에서 스마트앱 추가를 가시면 아래 People이 보이면 제대로 설치 준비는 된거에요

 

진입을해서 카드에 보일 기기이름을 적으시고

Which Presence Sensor 또는 Switch에 대표할 Presence Sensor 또는 Switch를 선택하시면되요

 

완료를 하면 요렇게 보입니다.

 

주의점!! 최초 등록시엔 확인중... 으로 떠요 기기 생성 이후 이벤트에 대해서만 표시되니 참고바래요

 

 

 

이제 멤버 위치가 아닌 기기로써 아래처럼 사용하시면~~~ 기존 Classic때와 동일하게 쓰실수있어요

 

폰이 바뀌거나 대표 프레젠스 기기를 바꾸고 싶으시면 다시 설치하신 People에서 Which presence sensor만 바꿔주시면 끝~

 

재실센서를 보기 힘들었던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1. 민이아빠 2022.01.15 15:46

    글을 잘 보고 있습니다.

    설치를 마치고 Smartthings에서 PEOPLE을 열어 내용을 지정하고 완료를 누르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스마트앱을 다시 설치하세요"라고 나옵니다

  2.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2.01.15 16:03 신고

    people에 필요한 dth도 설치해서 퍼블리시하셨을까요?

    • BlogIcon 민이아빠 2022.01.15 16:37

      dth를 빼먹었네요 ㅜㅜ

      설치는 됐는데 자동화 - 스마트앱에서 "Me's Presence"를 누르면 다시 Name, Sensor, Switch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완료를 하면 요렇게 보입니다 ... 이게 저는 안나오네요

  3.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2.01.15 16:41 신고

    앱을 다시켰을때 기기등록된게 안보이는지 보시고요

    ide가서도 생성된게 없는지 확인햐보세요

    • BlogIcon 민이아빠 2022.01.15 16:45

      시간이 조금 걸리나 봅니다. 이름없는 방에 잘 생성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드디어 국내에  휴 싱크박스가 정발되었다는 소식을 듣자마자 구매를 하였다.

 

근데 아직 다준비를 못해서 풀영상은 다음 시리즈에 소개하고

 

오늘은 언박싱은 간단하게

 

IR 리모컨에 대해서 소개하려고한다.

 

처음 삼성꺼에 박싱되어있어서? 뭐지 했었다
정발이다보니 한국어가 눈에 띈다

기존 US 것과 다른것은 한국어 설명들이 있다는것과 플러그가 220V이란것 외엔 모두 동일하다.

 

세팅은 끝났지만 아직 .. TV 스트립을 못구해서.. 풀영상 후기는 다음 시리즈에 소개~~

 

언박싱은 재미없으니 이제 본격 이번 포스팅의 주제 IR리모컨에 대해 보자~

 

작년에 US제품을 살당시만해도 사실 굉장히 불편했다 휴싱크 앱들어가서 모든게 컨트롤이 가능해서 사용성이 제로에 가깝기도 하고 해서 다시 방출했던 이유중에 하나이기도했는데 

 

지금은 IR 리모컨을 제공하고있다

 

 

첫날은 안쓰던 IR 리모컨의 전원을 동기화 onoff와 매핑해서 쓰고있다가

 

오늘 2021년 새해에..

갑자기 엇? 갤럭시홈 IR 기능을 활용하면 ST와 연동하고 음성으로 켜고 끌수있지 않을까? 싶어서

시도해봤는데 잘된다

 

우선 사전 준비는 폰하나로는 안되고... 하나더 여분이 있어야한다

나는 탭이 있어서 탭과 폰으로 설정하였다

 

1. 폰에서 갤럭시 홈 미니로 가서 IR 기기를 만든다

스위치 타입인 조명스위치를 선택한다
난 그냥 이름이맘에들어서 저걸선택햇는데 3구스위치였다. 원하는거 아무거나 해도된다.
어차피 가짜니 그냥 모두 정상동작한다고 하고 생성
위의 작업을 두번 해서 총 6개 스위치를 만들어놨다.

 

이제 테블릿으로 SmartThings 앱을 열어서 준비하고

 

폰에선 Hue syncbox 앱을 연다

하나하나 원하는 리모컨을 선택하고
학습화면에서 준비하고 있던 탭브릿 SmartThings 화면에서 신호를 날리면 학습완료

 

모두 학습한 결과이다.

 

이제는 갤럭시 홈 미니 음성으로도 제어가 가능하고, ST 버튼이나 자동화로도 동작을 할수있다 

 

다만 주의점은 IR이기 때문에 만들당시 토글로 만들면 켜기인지 끄기인지 헷갈릴수있으니

학습시에 켜기따로 끄기따로로 만들어서(전원만 가능)) 쓰면 좀더 스마트하게 할수도있으니 참고하자~

 

 

 

 

 

구글 TV는 해외서 날라오고있고

 

TV 스트립 얼른 구하면 영상으로 소개해드릴게요!

 

새해복많이받으세요

 

새해 첫 포스팅 끝~

반응형
반응형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검은색 인덕션이 싫어서 미루고있던 차에

 

삼성전자에서 드디어 화이트색상의 비스포크 인덕션이 출시 + SmartThings 연동도 된다고 하여

 

큰맘 먹고 구입함.

 

카페 기특이님께서 광고만드셨다고 하네요 ㅎ

https://www.instagram.com/p/CHIU5DOJv12/?igshid=1gweisl3j4pf5

 

Instagram의 TZ님: “은근 길게 끌려다녔던 인덕션.

좋아요 21개, 댓글 0개 - Instagram의 TZ(@tz_lee)님: "은근 길게 끌려다녔던 인덕션. 거기에 러닝체인지까지 해버림 ᄃ

www.instagram.com

 

G-Martket 11월 빅스마일 데이로 저렴학 100초반에 산듯

 

상세 스펙은 요기서 확인

www.samsung.com/sec/electric-range/cooktop-nz63t8708xg/NZ63T8708XW/

 

전기레인지 올 인덕션 빌트인 클린 화이트 | NZ63T8708XW | Samsung 대한민국

NZ63T8708XW, 삼성전기레인지, 삼성 전기레인지, samsung electric range, Samsung Electric Range, SAMSUNG ELECTRIC RANGE, 삼성 쿡탑, samsung cooktop, samsung builtin, samsung builtin cooktop, 삼성 인덕션, 삼성인덕션, samsung inducti

www.samsung.com

 

월욜에 주문해서 토욜에 배송

 

설치시에 우리집은 안에 높이가 최소 7센치정도가 확보되어야하는데 오븐하고 딱맞닿아서 열기가 빠자나갈 틈이 너무작아서 오븐을 아래로 내리는 시공(3만원) 2센치 프레임 설치 10만원인데 

 

오븐은 아래로 내리면 위에 틈이 발생한다고 하여..보기싫을거같아서 프레임 설치 10만원을 선택함

 

설치된 모습이 아래 모습 보면 약간 높이가 발생한걸 볼수있는데 그게 프레임인데 거의 같이 나온것처럼 딱맞다

 

인덕션은 계속하려던참인데 검정색이 싫어서 안하고 있던차에 너무이쁜거같다 디잔은 만족

 

 

 

거기다 요즘엔 가전제품이나 전자기기 살때 SmartThings 연동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연동되는것 위주로 구입중인데

떡하니 아래 SmartThings라고 표기되어있다 

 

 

은자가 미리 구입해둔 finn ilo 후라이팬을 구입하였는데 미리 소독이 필요하다고 하여 식초넣고 소독중 잘된다 ㅎ

 

이제 내목적인 SmartThings를 연동해보기로했다.

 

주변검색을 하니 바로 아래처럼 Samsung 전기 쿡탑이 뜨고

 

손쉽게 연결 완료

 

 

헌데.... 이게뭐람... 폴드2를 사용중인데 Layout이 맞지 않다....

TV나 갤럭시 홈 미니는 Layout이 폴드2에도 잘 맞게 이뿌게나오는데

가전제품류는 폴드2에 최적화가 전혀 안되어있을 뿐더러 다크모드도 되지않는다...(가지고있는 로봇청소기, 공청기))

자사 기기인데도 이렇게 서로 일관성이 없다는게 좀 아쉽다

 

아래처럼 그냥 냄비 없이 켰더니 아래처럼 안내가 뜬다....

 

헌데 ..... 원격 ON OFF제어는 못한다... ㄷㄷ

진짜 그냥 상태값만 볼수있다 안전땜에 그렇게 한거 같은데

 

켜기는 그래 원격으로 위험할수있따 쳐도 끄기는 지원해줘야하는거 아닌가? 솔직히 충격이다... 상태만 볼수있다니...

 

 

그래도 키친 타이머가 있길래? 시도해보았다. 오 그럼 이거 타이머는 설정하면 자동 종료해주겠지..

실제로 인덕션에 있는 타이머는 분당으로 최대 99분까지 타이머 설정이 가능하고 타이머가 도달하면 자동으로 OFF된다.

 

이제 테스트 햅자 간단히 1분으로

 

오 타이머가 완료되었다고 알림이 왔다!!!

헌데??????????? OFF가 안된다.... 뭐지?

그럼 굳이 여기 SmartThings와서... 타이머 켤이유가 없는데 ㅡㅡ

 

버그인가 이모델만그런가 싶어서 카페에 문의 해보았지만.. 댓글중에있다

 

cafe.naver.com/stsmarthome/26226

 

삼성 인덕션 ST연동 제품쓰시는분?

비스포크 인덕션을 출시해서 ST 연동도 된다하여 구입했는데.. 폴드2 룩도안맞도 다크모드도 안되고 .... TV 플러그인은 잘맞게뜨던데 다크모드도되고 가전들건 죄다 안맞음 ...

cafe.naver.com

다른 모델들도 그렇다고 한다... ㅠㅠ 뭐니

 

+ 더한 충격은 자동화에선 기기 목록에도 나오지 않는다???....

 

그래 온오프는 안전상 이유라고 이해해주고....

그럼 최소한 조건으로 현재 상태를 트리거로 쓸수있게는 해줘야하는거 아닌가???

 

 ======= 2021.07.10 추가 =======

자동화에 이제 지원해주기 시작하였다^^

아래 내가 댓글해둔거 참고 바람

하지만 아직 원격으로 제어는 불가 

끄기만이라도 지원해주면 좋겠다..

구글홈에서는 근데 off가 된다고 한다 

자사 앱에선 안되는데? 구글홈 통하면된다? 아이러니~~

참고 내용은 아래 링크

https://cafe.naver.com/stsmarthome/38993

 ======= 2021.07.10 추가 =======

 

카페 trf416님 제보로 LG ThingQ 디오스 인덕션은 원격으로 끄기가 된다고한다....

그럼 법적 문제는 없을법한데?

삼성은 왜 안했을까...

카페 제보 링크 댓글 확인

cafe.naver.com/stsmarthome/26307

 

비스포크 인덕션 SmartThings연동 후기

원본 : https://blog.weekendproject.net/254 검은색 인덕션이 싫어서 미루고있던 차에 삼성전자에서 드디어 화이트색상의 비스포크 인덕션이 출시 ...

cafe.naver.com

 

그래서 스마트 플러그를 설치하였다!!!

엔드펌 다원 16A 스마트 플러그를 요기다 설치

 

반드시 16A여야한다 10A는 바로 사망할테니 주의!!!! 부탁

 

보통 조리는 6단계에서 하라고했으니 6단계때랑 9단계랑 MAX를 측정해보았다

최대 전력이 3.3K이니 무난히 될것같아서 혹시 모를 꺼지는것만이라도 제어가능하게 하기위해 스마트 플러그로 좀더 스마트하게 변경....

 

 

 

추후 업데이트로 조건을 쓸수있게 해주고 끄기만이라도 원격으로 할수있게 지원해주면 좋을것 같다

 

 

아 .. 인덕션 처음 써봤는데 물끓는 속도가 가스에 비해 너무 너무 빠르다!!!!

그리고 뒷처리는 너무깔끔하게 쓱... 물티슈 한장으로 해결되니 너무 편하고 좋은것 같고

 

뭐니뭐니해도 화이트 디자인이 너무 맘에 든다 !!!!

 

 

반응형
  1. dtman 2021.02.16 13:53

    스마트 플러그로 소모 전력 측정하실때 오른쪽 제일 큰 화구인가요??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1.02.16 13:59 신고

      아뇨 합산이에요 인덕션 자체에 달려있기 때문에 전체에요

  2. dtman 2021.02.16 14:15

    답글을 이렇게 빨리 달아주시다니요~~ ^^
    그럼 3가지 화구 동시에 MAX, 9, 6로 동작했을대 전력으로 봐도 될까요?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1.02.16 14:20 신고

      아 제가 처음 질문을 잘못 이해했네요
      오른쪽 화구 하나만 했을때의 전력값이에요

  3. dtman 2021.02.16 14:37

    아 감사합니다. 구매했는데 설치 전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삼성에서 본 spec은 아래와 같아서 전 왼쪽 아래 화구로 측정하신것으로 알았네요.

    오른쪽 제일 큰 화구 : MAX 3KW, 9단 2.1KW
    왼쪽 아래 화구 : MAX 2.1KW, 9단 1.3KW
    왼쪽 위 화구 : MAX 1.8KW, 9단 1.1KW

    스마트씽 어플은 정말 웃음만 나오네요..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1.02.16 14:39 신고

      가전 st... 용은 좀다 뭔가 만들다 만거같아요.. 인덕션 플러그인은 저때 켜보고 안쓰고 따로붙인 플러그 전력량값만 봐요 ㅎ

  4. jaehy 2021.05.07 04:47

    하얀색 인덕션이라니 되게 예쁘네요
    디자인만으로도 살 가치가 충분한 듯..

  5.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1.07.07 07:08 신고

    드디어 자동화 지원되네요 참고하세요 ㅎ
    https://cafe.naver.com/stsmarthome/3897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