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IoT] - DIY 압력매트를 샤오미 도어에 연결 - 소파와 침실매트에 활용 스마트홈 자동화

 

DIY 압력매트를 샤오미 도어에 연결 - 소파와 침실매트에 활용 스마트홈 자동화

※ 우리 부부가 열심히 일하고 야근해서 받은 머니로 구입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 ================================== 17.12.05업데이트 도어센서는 따라하지마세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추후 해결 포��

blog.weekendproject.net

[붱이 Story/IoT] - DIY 샤오미 워터릭 센서를 활용한 압력센서

 

DIY 샤오미 워터릭 센서를 활용한 압력센서

※ 우리 부부가 열심히 일하고 야근해서 받은 머니로 구입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 몇 달전 포스팅한 도어센서 개조 [붱이 Story/IoT] - DIY 압력매트를 샤오미 도어에 연결 - 소파와 침실매트에 활용

blog.weekendproject.net

[붱이 Story/IoT] - SmartThings 부엌 자동화 개선

 

SmartThings 부엌 자동화 개선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블로그 쓸려고 사진 찍어둔건... 8월인데 급바빠져서 못쓰고 영상은 이제야 찍고 블로그도 이제야 쓴다..... 우선 자세히 아니고 대충 영상으로 ㄱㄱ 부엌 및..

blog.weekendproject.net

 

여태까지 여러 시도를 거쳐서~~~(위에)

오날두님이 소개해준(아래)

마지막이고 싶은 압력센서를 주문하고 2주?정도 걸려서 도착

 

 

주문한 압력센서 주소

https://ko.aliexpress.com/item/32889258403.html?spm=a2g0s.9042311.0.0.7da14c4dgJhLce

 

 

 

 

제가 사용한 도어는 미리 구매해둔 HejHome의 도어 센서(https://www.hej.life/shop/?idx=25)

 

아래처럼 저부분에 납땜을 하고

각 압력센서를 선을 모아서 이어줍니다

 

그리고 소파밑에 이렇게 배치

 

그리고 저는 하우징은 다시 체결하지 않고 소파틈에 그냥 이대로 두어서 잘 숨겼어요~

 

 

동작 영상 보시죠~~~

잘되죠? ㅎㅎ

 

=================================================

이게 정확히 그자리에 앉으면 잘되는데 쇼파가 물렁해서 그런지 옆으로 눞거나 비켜앉으면 안되네요

정확히 그 센서 위치에 앉을때만 잘됩니다 요건 좀더 생각해봐야할것같아요 아이디어있으면 주세요~

 

반응형
반응형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서론

항상 폰의 문열기 모드 + 갤럭시 와치의 모드 클릭으로 문을 열고 들어왔는데

[붱이 Story/IoT] - 갤럭시 와치(SM-R810) - SmartThings 활용기

항상 아쉽고 없어보이고 ... 하던참에

 

돌룡이님 글(https://cafe.naver.com/stsmarthome/8738)을 보고

Beacon 재실을 하려고 했었음

6?개월전에 더됬을수도 있음. 거의 1년전에? ㅎㅎ 물품 구매한지는 오래되었음

 

그러다가 하려고 하면 엄청난 많은일을 해야했었음....

HA... 세팅 ...

mqtt세팅....

HA Connector 연동 

 

옛날 추억이 되살아났지만 다시 하고싶지 않기도 한 추억임 너무 고생해서 ㅠㅠ

[붱이 Story/IoT] - SmartThings와 Home Assistant 연동하기 4탄 - HA->ST 연결(예제 재실센서)

 

그래서 사놓고 하 귀찮아 귀찮아 주말에 해야지 주말에 해야지 하고 넘기고 넘기고 하다가

 

창고에 비컨을 방치한지 거의 1년된거 같음

 

그러다가 요즘 IoT에 시들해지고 있었는데 재미있는것을 찾아보자!! 하다가

그래! 묵혀왔던 Beacon을 다시 세팅 해보자 했는데 도져히 세팅을 하기 귀찮은거에요 ㅠㅠ 

 

그래서 내가 이기회에 좀더 쉽게 서버도 없고 라즈도 없고 나스도 없는분들이 쉽게 세팅할수있게 만들어보자 하고 시작되었음

 

 

본론

아래 조건을 만족해가면서 개발을...

서버(나스 라즈베리) X

SmartApp 설치 X

DTH X

BLE Scan 최소화

최대한 쉽게

 

회사서 머리속으로 구상을 계속 해왔죠 꽤오래 고민한듯합니다

그리고 이번 긴 연휴에 시작 해보자... 마음먹고

 

우선 앱이름을 정하는데 플루님의 제안으로 아주 착 달라붙는 앱이름이 탄생했습니다

영문명 OwlEye

한글명 오라이 < - 아주 착달라붙어서 ㅋㅋㅋ 오라이 오라이~70년대 아버지 세대들 감성도 있고  ....

 

그리고 이글은 맨날 혼자 하자하자 하면 자기와의 약속은 어기고 쉽게 포기했었지만

공개 하고 나면... 그래도 한둘의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지 않을까? 해서 그럼 나도 쉽게 포기 못할거같아서

진짜 끝까지 해보고 싶은 마음에 글을 쓰고있습니다.

 

현재 개발하려는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개발환경

 안드로이드(맥북도 없고 ios도 개발경험이 없어서 ㅠㅠ)

 

> 개발기간

 평일엔 회사다니기 바쁘니.. 블로그명에 맞게 weekend project가 될것같습니다

 최대 3개월.. 빠르면 2개월 안에 끝내고 싶네요

 

> 설정 관련

1. Geofence 재실

  - 기존 ST Mobile Presence와 기능 같음

2. Wifi 재실

  - 멀티로 다중 AP 설정 가능하게

  - not present 몇분 유지시 실제 끊어진걸로 인지할지 설정 가능하게(다른 좋응방법 있으면 그걸로)

3. BLE 재실

 - beacon뿐만 아니라 ble 신호 주는 어떤 기기던 추가할수 있게(현재 owntrack이나 Beacon mqtt는 beacon기기만 되는걸로 앎, 아니면 말해주세요)

 - detect 감도 지정할수 있게(이게 없으면 beacon에서 쏘는 세기를 조절해야해서 불편해서 있어야함)

 - detect될때 열릴 Door기기 지정 할수있게 자동화로 만들어도 되지만 빨리 열려여야하는 성격이니만큼 자동화서버까지 안거치게 바로 unlock 날릴수있도록 지정 가능하게

 

 

> Enter 시나리오

1. gps로 geofence 감지

2. geofence 재실 on

3. ble 스캔 시작

4. ble 디텍

5. 지정된 도어락 unlock

6. ble 재실 on (on일때 detect되도 명령 수행하지 않기위해)

7. ble scan stop <- 목표한바를 달성하였기에 stop

8. 기기의 wifi 자동으로 on (설정에서 이기능 쓸지 말지 on off 가능하게 제공)

9. wifi detect scan 시작 -> 안드로이드에서 wifi detect을 하기위해 뒤에서 대기해야함

10. wifi 연결되면 wif 재실 on

 

 

> Exit 시나리오

1. wifi disconnected x분 유지시(설정에서 옵션으로 제공)

2. wifi 재실 off

3. ble scan 시작(geofence를 벗어나지않고 가까이 슈퍼나 쓰레기 버리로 갔을경우)

3-1 geofence를 벗어나지 않고 다시 들어온경우 Enter 시나리오에서 4. 부터 다시 시작

4. geofence 벗어나면

5. geofence 재실 off

6. ble scan stop

7. ble 재실 off

 

 

위 내용을 기획하고

연휴 4일? 정도 만들어봤습니다

 

Geofence와 Wifi쪽 개발은 해본거지만

BLE 쪽은 첨해봤기에 BLE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영상 함 보시죠 

엘레베이터에서 내려서 문열리는 영상과 계단으로 올라왔을때 영상입니다.

 

 

속도 참 빠르죠? 이제 OwlEye(오라이)만 설치만 하면 이렇게 될수있습니다... 

 

중간중간 기본기능이 되면 베타 테스터도 모집하게습니다 많이들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앱 현재 구현된거까지만

은자가 만들어 줬어요~~

 

 

 

반응형

'붱이 Story > OwlEye' 카테고리의 다른 글

OwlEye(오라이) 프로젝트 시작  (9) 2020.05.05
  1. Favicon of https://www.makelism.net BlogIcon Makelism 2020.05.06 21:01 신고

    기존 제 세팅하고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반응 속도 빠르네요.
    오라이란 단어도 입에 착 붙고요.
    IOS도 되면 참 좋을텐데 아쉽습니다.

  2. 사람호랑이 2020.05.07 18:54

    감명깊게 잘 읽었습니다.
    멋지십니다!! 저도 따라 하고 시프네요 ㅋ

  3. Favicon of https://hospital82.tistory.com BlogIcon 남두오성 2020.05.14 17:20 신고

    베타테스터 신청합니다 ㅋㅋㅋ
    이게 재실 시나리오 끝판이네요. ㅋㅋ
    너무 감사합니다.

  4. Favicon of https://tariat.tistory.com BlogIcon 테리엇 2020.05.17 12:02 신고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ㅎ

  5. 하늘날다 2021.03.17 09:06

    붱이님
    오라이는 개발이 취소 된거가요?
    많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ㅎ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1.03.17 09:09 신고

      게을러서 추가 진행을 못했어요 ㅠㅠ 해야하는데 죄송합니다

    • BlogIcon 하늘날다 2021.03.17 09:20

      아니여요
      ㅎㅎ 천천히 하시면 되죠.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영상부터 보고 가세요~

부엌에 헤이홈x반디 스위치 3구 연결하였고 아래 부엌매트 밟으면 자동으로 켜지고

세탁실에 헤이홈x반디 스위치 1구 연결하고 SmartThings 모션 센서 감지되면 세탁실 조명 켜지게 해두었습니다.

 

기존 SK에 납품했었던 반디 스위치랑 헤이홈 고퀄이랑 콜라보해서 이번에 처음 출시된 

2선식 Zigbee 스위치 1구 2구 3구 세종류가 있습니다.

(DTH만들기 위해 샘플을 1구 3구 하나씩 받았습니다, 나머진 직접 구매함, 포스팅은 알아서 솔직하게 쓴거임 눈치안봄)

 

2년넘게 우리집 리피팅과 조명을 담당했던 eZex를 대신하게될 놈이다.

(고생했음 한번도 말썽안일으키고 기술력을 인정했던 eZex)

 

이번 반디의 특징을 타사와 비교해보자면

  헤이홈x반디 이젝스 다원
스위치 방식 전자식 회로 전자식 회로 릴레이 스위치
딜레이 X X 반박자 느린 딜레이
소리 X  beep음이 있음 릴레이 고유 소리 발생
리피터 유무 O O X
최소 부하 전력 5W 30W 8W
가격대 5만원대 6만원대 B2B만 판매가능 4만원대
디자인(주관적) 너무작은 버튼.... 그냥 별루임 ㅠㅠ classic한 가장 만족하는 design

나열하다보니 아직 완벽한게 하나도 없네요....

 

헤이홈x반디는 가격이 애매하고 디자인이 별로고

이젝스는 디자인.... 가격 그것보다 b2b만 판매하고...

다원은 디자인 가격은 최곤데, 가장 중요한 리피터가 안되고 릴레이 방식....으로인한 단점.. 특히 딜레이는 못참겠음 

 

다음 세대들을 기대해봐야할듯요

반디가 디자인 바꾸는게 가장 빠를듯... 가격좀 낮추고...

 

설치방법은 dth는 매번 제꺼 하는 방식으로 IDE에서 아래 방법으로 github 소스 복붙으로 하시면 됩니다.

 

아래 DTH Self publish 하신뒤에 스위치 paring 시도하시면 1구는 자동으로 로컬로 해주고 2구 3구는 cloud로 될겁니다 

 

Bandi 말고 꼭 "Integrated ZigBee Switch"  요거를 self pubilsh하세요

https://github.com/WooBooung/BooungThings/blob/master/devicetypes/woobooung/integrated-zigbee-switch.src/integrated-zigbee-switch.groovy

 

뉴앱에서 위에 DTH Self publish하신뒤에 pairing 시도하면 아래처럼 될겁니다

 

반응형
  1. 궁금합니다 2020.07.11 00:39

    반디스의치를 설치하고 dth까지 설치하면 별도의 허브 구입 필요없이 스마트폰과 갤럭시 홈 미니의 삼성싱스로 음성구동이 되는건가요?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0.07.11 00:40 신고

      아뇨 허브는 필수에요 ㅎ

    • 궁금합니다 2020.07.11 22:52

      dth가 장치드라이버라고 생각하면 된다고 하던데 그럼 이 장치는 원래 스마트싱스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기라 dth 설치가 필요한건가요..? 그리구 zigbee는 주파수가 만국통일 이라고하던데 zigbee로 구동되는 부품들은 모두 스마트싱스에 등록이 가능한가요..? 자꾸 질문드려 너무 죄송합니다..

    • Favicon of https://blog.weekendproject.net BlogIcon 붱이붱이 2020.07.11 23:09 신고

      네 공식지원되는 dth가 없어서 만들어 쓰는거구요 직비는 국가타지않고 만국 공통 맞구요
      제조사서 직비스팩에 맞게 개발된거면 왠만하면 st에서 다됩니다... 다만 맞는 dth가 없다면 개발을해야겠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