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youtube.com/shorts/5xBf2A_Ffl8?si=C9vo6gsfhaTspoht



방법은 카페에 공유했어요!!!

https://cafe.naver.com/dothesmartthings/37?tc=shared_link

아카라 큐브로 갤럭시 홈 미니 동요 재생하기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반응형
반응형

 

 

 

며칠전 Philps hue 

탭 다이얼이 SmartThings matter에 연동된다는 소식을 듣고 

 

[New Release] - SmartThings Philips Hue Edge LAN driver now supports additional Hue device types - Announcements - SmartThings Community 

https://community.smartthings.com/t/new-release-smartthings-philips-hue-edge-lan-driver-now-supports-additional-hue-device-types/283898

 

[New Release] - SmartThings Philips Hue Edge LAN driver now supports additional Hue device types

Hey everyone! We are adding support for the following Philips Hue devices to the existing SmartThings Hue LAN Edge Driver: Dimmer switch Tap dial switch Smart button Motion sensor Contact sensor In-wall switch module Smart plug Compound lights (Dymera indo

community.smartthings.com

 

 

설레발 치며 카페에 글을 올렸었는데

https://cafe.naver.com/dothesmartthings/92

 

필립스 휴 탭 다이얼 SmartThings matter 지원

[New Release] - SmartThings Philips Hue Edge LAN driver now supports additional Hue device types ...

cafe.naver.com

 

 

실제로 동작을 안하더라 그리고 그땐 버튼 4개로 온보딩됬는데

다시해보니 1개로 dimmer switch처럼 되는것 확인함

 

아직 matter로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자세히 한게 없어서 연차에 컴퓨터앞에 앉음

 

방법은 간단합니다.

 

1. Hue app 으로 갑니다 가서 아래 스샷 순서대로 맨마지막  페어링 코드까지 간다음에 종료

 

 

 

2. SmartThings 앱으로 이동하여 기기 탭으로 이동해서 + 기기 추가 아래 스샷들을 보고 쭉쭉 해나가면됩니다.

 

안드로이드로 온보딩중에 잘안되서 실제로는 저는 아이패드로 했더니 한방에 됬어요

안되면 끝없이 안되니 ㅠㅠ 스트레스 받을수 있음 주의

이런 사용성이 개선되야 ST 사람들이 안떠나는데 ㅠㅠ

 

 

다른건 특별하지 않고 Hue tab dial이 궁금했던건데 4버튼으로 등록되고 노브는 아직 입니다.

잘동작되는 것 확인 하였습니다

 

 

 

마지막 로컬로 룰생성 잘되는것도 확인 완료!

 

 

SmartThings 전용 카페!!! 놀러오세요!!!

Do the SmartThings https://cafe.naver.com/dothesmartthings

 

Philips hue x SmartThings matter 연결(with Hue tab dial)

블로그: https://blog.weekendproject.net/277 며칠전 Philps hue 탭 다이얼이 SmartThings matter에 연동된다는 소식을 듣고 ...

cafe.naver.com

 

반응형
반응형

 

 

 

Rules API 를 사용하려면~~~

 

문서는 아래

https://developer.smartthings.com/docs/automations/getting-started-with-automations

 

Getting Started with Automations | Developer Documentation | SmartThings

Automations allow you to create powerful routines, incorporating Devices and Connected Services that are on the SmartThings Platform. The different types of Automations you can create are outlined below.

developer.smartthings.com

https://developer.smartthings.com/docs/automations/rules

 

Rules | Developer Documentation | SmartThings

Visit the Rules API documentation to learn more about the Rules API calls available to you.

developer.smartthings.com

https://developer.smartthings.com/docs/automations/scenes

 

Scenes | Developer Documentation | SmartThings

Scenes are used to simultaneously set a group of Devices to a particular state. Scenes do not have triggers, and are activated either by tapping the Scene in a SmartThings client (such as the SmartThings app) or by using the Scenes API.

developer.smartthings.com

 

postman을 직접 쓰거나 cli를 통해서 생성 및 편집 삭제를 했었어야 했다

동그라미 창고 블로그에 가면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어있으니 여기를 참고하세요 

https://thelightway.tistory.com/5

 

 

근데 SmartThings web에서 그나마 간편하게  rules api를 추가 삭제 편집을 할수 있게 제공을 해주고있다.

룰루해피님이 알려주셔서 나도 얼마전에 알았다... 

 

방법은 아래 링크로 진입해서

https://my.smartthings.com/advanced/rules

 

삼성계정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기기에서, 나만을 위한 서비스를! 삼성 계정에 로그인하세요.

account.samsung.com

 

"+ Add a new Rule" 을 클릭해서

 

payload를 쉽게 붙여서 추가 가능하다.

 

만들고 나면 바로 목록에서 보여지고 아래처럼 SOURCE에서 API로 표시된다 삭제도 가능 편집도 가능

 

다만 불편한점은 기기의 id를 다 따와야한다는건데... 

기존 CLI보단 그래도 편하다

 

점점 발전하길 기대해본다!!!

반응형
반응형

 

 

 

VOC Top

 

"온도 조건이 맞는데도 에어컨이 안켜졌어요"

 

"새벽에 온도가 분명 조건에 맞게 떨어져있는데 난방이 동작 안했어요"

 

"될때도있고 안될때도 있어요~ "

 

계절마다 카페에 올라오는 질문들

 

이 질문들의 공통점은 "특정 시간 동안"  조건을 쓰는 자동화이다.

 

 

다 비슷하니 난방으로 예를 들자

유저가 이렇게 만들었다

 

새벽 2시에서 5시 사이에 거실 온도가 18도 이하로 떨어지고 난방이 꺼져있다면(선행)?

거실 난방 켜고 난방 온도를 22도로 설정해라

 

유저왈 : "위와같이 만들었는데 새벽에 분명 온도가 17도였는데도 동작을 안해서 얼어죽을뻔했어요. 근데 이게 항상 안되는건 아니에요"

 

그래서 확인해보니 거실 온도 상황을 타임라인으로 보여주면 아래와 같다

 

1. 00:00 - 거실 어웨어 19도

2. 01:00 - 거실 어웨어 18도

3. 01:30 - 거실 어웨어 17도

4. 02:00 - 거실 어웨어 16도

5. 03:00 - 거실 어웨어 15도

5. 05:00 - 거실 어웨어 14도

 

조건이 만족하려면 2시에서 5시 사이에 온도가 18도 이상에서 18도 미만으로 떨어지는 트리거가 있어야한다.

이 자동화에서 트리거는 2번에서 3번일때가 트리거이다 하지만 시간은 2시 이전이다 -> 조건 만족 하지않았다.

2시에 도달해도 트리거는 되지않는다 시간대는 트리거가 아닌 선행조건이다.

 

맞다.. 어렵다 어렵긴 어렵다... 

우선 이해를 위해 설명을 했고

 

그래서 기존에는 저거말고 하나더 만들라고 가이드 했었다.

아래처럼 특정시간에 조건이 만족하면 ~~ 으로 하나 더 만들라고..

이 얼마나 구리고 불편한 일인가?

 

 

 

우선 "특정 시간 동안" 동작 원리에 대해서는 설명을 다했다

 

 

하나더 룰을 만들라고 하는걸 이해못하는분들이 많았다

그래서 SmartThings에서는 이번 앱 업데이트때 요런 옵션을 제공해주었다.

바로 "시작 시간에 실행" 옵션

 

이렇게 해서 만들면 위에 예시로 하나더 만들라고 했던 "~~보조" 룰에 해당하는 것을 쉽게 제공해주고 있다.

아주 칭찬하는 기능이다!!!

지정하고 나면 카드에 아래와 같은 설명이 붙는다

"시작 시간에 다른 조건을 만족하면 루틴을 실행합니다."

 

 

 

=============================================================================

예상 질문???

 

여기서 유저들은 의문을 가질것이다

기본으로 제공해주면 안되나? 왜 불편하게 저렇게 했지?

아주 옛날 Rules API 이전 OCF 시절 룰에서는 저동작이 기본이였다.

지금 바꿔버리면 기존에 Rules api로 만든 룰들이 동작이 기대와 달라질수가있기 때문에 기본으로 제공 안했는것으로 보인다.

 

그때의 VOC는 지금 VOC의 반대의 상황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왜 시작에 트리거가 되느냐? 가 포인트다. 

 

대표적인 예시는 아래와 같다

 

조건

시간대 오후 5시~ 오후 7시

멤버위치 내가 집이면

 

동작

조명을 켜줘

 

과거의 유저의 VOC : "주말에 집에 가만히 있었는데 5시에 조명이 켜졌어요"

 

과거의 동작은 5시에도 트리거가되어 이미 집에 있는상태이니 조건을 만족해서 동작했던것이다.

5시 에서 9시 사이 계속 집에 있었으니....

 

 

이제 특정 시간대에 대해 충분히 이해 됬을거라고 생각됨..

그래도 이해안가면 댓글주세요!!!

반응형
반응형

 

2017년도 부터 함께했던 모두의 스마트홈에서 생활을 만 7년 넘게 활동했는데

 

SmartThings 전용 카페가 없다는 아쉬움이 있던 참에

이번에 자동화 QR 공유기능을 제공함에 있어서 QR 코드들을 한곳에 모아서 관리되면 미래에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전용 SmartThings 카페를 오픈하였습니다.

 

많은분들이 와서 QR 공유도하고 SmartThings에 대한  VOC 및 제안들을 올려서 발전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https://cafe.naver.com/dothesmartthings/

 

Do the SmartThings (... : 네이버 카페

SmartThings 커뮤니티 자동화와 그외 SmartThings에 관한 정보 공유

cafe.naver.com

 

많이들 와주세요!!

반응형
반응형

※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Tesla 포스팅할게 많지만 우선 요내용부터 포스팅 시작

 

Aqara에서 Tesla를 연동했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연동을 해봄

단 서버를 중국 본토로 해야지만 가능함

 

근데 Tesla는 공식으로 API를 오픈한적은 없는데 아카라가 테슬라랑 협업해서 한건지 독자적으로 논오피셜 api로 쓴건지 궁금하긴한데

 

 

여튼 연동 잘됨

조건으로 안되고 동작으로 사용가능

 

 

 저는 버튼을 현관에 두고 출근할때 누루고 나가면 차가 시원해져있겠죠? 

 

SmartThings에도 Tesla 연동 되면 좋겠네요 ㅠㅠ

 

반응형
반응형

※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작성일 : 2022.09.14 기준

IoT는 시작을 직접 해봐야 그 매력을 느끼는 분야인데

아직 많은 사람들이 굳이? 란 생각을 많이 하고 있는 듯하여

어떻게 사용하고 하고 있는지 최대한 간단하게 최소한의 정보만으로

몇 가지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래의 목차로 소개하겠습니다.

1. 조명
2. 공기 / 날씨
3. 버튼
4. 시간에 따른 자동화
5. 재실에 따른
6. 육아를 위한
7. 알림

 

조명 자동화

1. 복도 조명

자동 ON
조건1: 조도센서에 의해 어두울 때
조건2: 모션센서가 감지되면
동작: 복도 조명을 특정 밝기로 On

자동 OFF
조건2의 모션센서가 미감지상태로 특정 초가 지나면 Off

2. 부엌 조명

자동 ON
조건: 압력센서가 감지되면
동작: 부엌의 조명 ON

자동 OFF
조건 압력센서가 미감지상태로 특정 분이 지나면 Off

3. 식탁 조명 / 세탁실 조명

자동 ON
조건: 모션감지가 감지되면
동작: 조명 ON

자동 OFF
조건 모션센서 미감지상태로 특정 분이 지나면 Off

부엌 식탁 쪽 자세한 사항은

https://weekendproject.tistory.com/246

 

 

5. 화장실 조명

자동 ON
조건: 카운터 센서가 1 이상이 감지되면
동작: 조명 ON

자동 OFF
조건 카운터 센서가 0이 되면 Off

 

공기 자동화

7. 습도에 의한 제습기 / 가습기 제어 40 ~ 60 % 사이로 맞춤

여름철 - 제습기
습도가 높을 때 제습기 on 낮아지면 off

가을 겨울 봄 - 가습기 
습도가 낮을 때 가습기 on 높아지면 off

 

8. 미세먼지 - 공청기 제어

각방의 Air monitor의 실내 미세먼지가 안 좋을 때 각방 공기 청정기 가동
좋아지면 자동 Off

 

9. CO2 tvoc에 의한 환기 - 전열교환기

CO2가 높으면 수면의 질이 좋지 않고
tvoc가 높으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고 인체에 좋지 않습니다

이 두 가지 항목은 공기 청정기로 해결이 안 되는 항목이라 전열교환기 또는 실제 문을 열고 환기를 해야 합니다

* 월패드와 연동된 브릿지허브라는 기기를 통해 전열교환기 제어 가능 with SmartThings

 

10. 겨울 난방 제어

방 온도가 22도 이하로 떨어지면 난방 제어 25도로
25도 도달하면 off

* 월패드와 연동된 브릿지허브라는 기기를 통해 난방 제어 가능 with SmartThings

 

 

버튼 자동화

11. 외출 시 버튼을 통한 엘베 호출

신발 신고 나갈때 현관에서 SmartThings button을 누르고 신발신고 현관을 나섬

* 월패드와 연동된 브릿지허브라는 기기를 통해 엘레베이터 제어 가능 with SmartThings

 

12. 침대 머리맡에 모든 조명 끄기 + 침대 조명

누웠을 때 전체 조명을 끄거나 (버튼 두 번 누름)
침대 주변 간접 조명을 켜고 끌 때 (버튼 한번 누름)

 

13. 거실 메인 조명 제어

SmartThings와 연동된 controller를 버튼에 각각 제어

 

14. 부엌에서 수동 제어

오류 상황에 켜지지 않거나 꺼져 버린 경우 수동으로 켜서 부엌일을 할 수 있도록
버튼으로 부엌 조명을 켤 수 있도록 마련함

 

시간에 따른 자동화

15. 일출 일몰 커튼 열고 닫기

평일 일출 / 일몰 때 거실 커튼을 열고 닫음
저녁엔 간접조명도 같이 켜줌

 

16. 기상 시 안방 화장실 첫 진입 시 오늘 날씨 by 갤럭시 홈 미니

 

재실에 따른 자동화

17. 자동으로 문 열기

한때 사용했으나 폰을 교체하고 다시 세팅해야 하거나 등등 귀차니즘 & NFC TAG로 전환하게 되어서 미사용 하게 되었지만 사용 시에 상당히 만족하고 썼었음

 

18. 아빠 출퇴근 알림 - 와이프를 위한

와이프가 퇴근길에 집에 다 와가는지 알고 싶다고 하여 SmartThings Linked place를 통해서 위치 알림
위 스샷은 저만 보이고 와이프는 SmartThings Notification으로 받음
* 현재 SmartApp 종료로 사용 불가(2023.03.06 기준)

 

19. 침대 압력센서를 통해서 기상 / 취침 모드

특정 시간대에(밤) 침대의 압력센서가 감지가 20분 이상 감지되면 취침 모드
특정 시간대에(아침) 부부 중 하나라도 미감지로 15분 이상이면 기상 모드

 

20. 외출 시 일괄 off

부부가 모두 외출할 때 집안의 모든 조명 off 그 외 꺼져야 할 것들 off

 

 

육아 자동화

21. 압력센서로 기저귀 교환대

아기가 태어나서 기저귀 갈이대에 올려놓으면 알아서 조명이 켜지고 미사용시(압력센서 미감지)가 몇 초가 이상이 되면 자동 조명 off

 

22. 압력센서로 아기 침대 눕힐 때 - "아기 자는 중 모드" 변환

"아기 자는 중 모드"로 변환 시에는 약간의 자동화들이 제약됨 예를 들어 TTS가 울려야 할 때 안 울림

 

23. 아기 장난감 4 버튼 tts

팀 동료 아기한테 SmartThings 버튼에 TTS 자동화로 놀게 하는 모습을 보고 따라 했는데
우리 아긴 크게 재미있어하진 않고 막누름.... tts는 관심 없어 보임
(소리 켜고 봐야 함)

 

24. 카메라 녹화

부부가 서로 다른 일 하는 사이 일어난 일....
이때 기지 못할 때인데 애가 없어져서 놀랬었는데 오른쪽 위에 선반 밑에서 발견됨

첨엔 얘가 기어서 간 줄 알고 놀랬는데 녹화된 캠을 보니 굴러가서 저기에 쏙 들어간 거였음

SmartThings cam으로 움직임 감지 시 녹화 기능으로 좋은 추억이 생김
(위영상은 여러 개 짜깁기 편집한 거임)

 

 

 TTS / 알림 자동화

25. 집에 있을 때 문 앞에 누가 왔을 때 tts 알림

문 앞에 카메라가 설치되어있음(모션 감지 기능 탑재)
배달을 많이 시키는데 아기 때문에 벨을 누르지 말라고 붙여둠
그래서 배달이 온 지 안 왔는지 알 수 없을 때가 많은데

현관에 누가 감지되면 노티를 주게 해서 따뜻할 때 배달음식을 들일수 있음

 

26. 세탁기 건조기 종료 알림

구형 세탁기 건조기라서 SmartThings 연동이 안됨
SmartPlug를 각각 연결해서 전력량으로 3w 이하가 15초 이상 지속되면 끝났다고 간주하고 끝남 알림을 함.

다른 일로 다된 걸 놓쳤을 때 유용

 

27. 인덕션 30분 이상 지속 시 노티 및 캡처

비스포크 인덕션을 SmartThings에 붙여서 유일하게 사용하는 자동화

혹시 깜빡 잊고 불을 안 껐을 때 대비해서 30분 이상 켜져 있으면 홈360 카메라 캡처 및 노티

 

28. 출근 시 최초 한번 "오늘 날씨" by 빅스비 명령하기

29. 퇴근 시 최초 한번 "내일 날씨" by 빅스비 명령하기

출퇴근 시 중문 문이 열리면 출퇴근 상황에 맞게 빅스비 명령하기 기능으로 오늘 또는 내일 날씨 읊게 함
-아기 태어나고 off 해둠 -

 

30. 중문이 5분 이상 열려있을 시 알림

자주 중문을 안 닫고 들어오는데 5분 이상 열려 있을 때 tts 알림으로 중문 열림을 알려줌

 

31. 비가 올 시 알림

https://weekendproject.tistory.com/188

 

Weather Flow 설치 및 SmartThings DTH 개발

※ 우리 부부가 열심히 일하고 야근해서 받은 머니로 구입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 Weather Station Weather Flow https://www.indiegogo.com/projects/weatherflow-smart-weather-stations#/ 작년에8월인..

blog.weekendproject.net

 

 

실제 룰은 100개가 넘는 상황인데 축약해서 중복되는 거 빼고 하니 약 31개 정도로 정리가 되네요 

실제로 현재도 쓰고 있는 자동화들입니다. 

 

이글 보시는 분들이

이런 것도 가능해? 하는 것들이 있어서 IoT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합니다!

 

궁금한 점은 번호와 함께 질문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 내돈 내산 후기입니다.

 

 

우리집컴은 약 5년전? 산 데스크탑인데 

 

하드 디스크 구성은 이렇다

 

C: sandisk 240G - SATA 방식

D: wd껀가? 모르겟다 걍 디스크 하드 2TB

 

저번주부터 pc에서 소리가 크게 나더니 이상하더라.... 팬소리인지 HDD 읽는 소리인지 드르륵 드르륵 

 

결론은 HDD는 아니였고 fan 문제였다

 

그러다 SATA와 NVME SSD 속도를 자세히보다보니 속도차가 어마어마하더라

 

그래서 HDD는 이제 결별좀 하고 SSD도 NVME를 써보자 하고 알아보았쥐...

 

우리집 메인보드는 구형이라 PCIe 3.0...

그래서 Samsung SSD 970 EVO Plus 를 구매해보기로....

980 PRO 는 4.0을 지원해서 3.0보다도 2배는 빠르다고한다.

 

어차피 못쓰니 난 EVO로

 

난 윈도3.1부터 쓴세대로써....

 

이번 경험이 너무 충격이라 포스팅을하는 중인건데...

 

마이그레이션에서 교체까지 딱 15분도 안걸렸다...

 

 

알아서 C드라이브 자리까지 차지하고있고....

 

그과정을 소개해보려고한당

 

 

설치는 뭐 간단하다 컴터를 끈체로 Ultra.M.2 슬로에 꼽고 끝에는 나사로 조여야하는데 없어서 걍 .. 뒀다

 

그리고 컴터를 켜고 마이그레이션 툴을 다운받았다

 

https://www.samsung.com/sec/support/model/MZ-76E250B/KR/

 

Samsung 대한민국

 

www.samsung.com

 

여기로 가서

Data Migration Tool  다운 설치한담에

 

아래와같이 원본 드라이브 와 대상 드라이브를 선택해주고 시작하면된다 

난 총 약 14분 걸렸다 알아서 종료가 되고 

 

컴터를 켜니!!! C가 새로산 SSD로 잡혀서 부팅이 바로되더라 신기...

정말 신기했음. 많이 많이

 

이렇게 쉽게 되다니 ㄷㄷㄷ

 

그리고 바로 벤치마크를 돌려봤다

기존 SSD Sandisk SATA 기존 HDD 7200rpm 2TB Samsung 970 EVO Plus nvme.M2

 

와속도 차이봐라 진짜 어마어마하다 

 

헌데 교체하고 나니 기존 SATA SSD가 안보이더라...

 

요건 아래와 같이 하면 다시 나타남

내 PC -> 관리 -> 저장소 - 디스크 관리 -> 오프라인인게 보일것이다 그거 우클릭해서 온라인으로 바꾸면 끝

 

이제 HDD랑 SATA는 떼어내서 당근행해야지

 

요즘은 정말 편리한 시대구나... 싶다

 

이렇게 쉽게 마이그레이션이되다니.. ㄷㄷㄷ

 

총 15분 걸림

 

 

==============

아 그래서 체감하냐? 아직 사실 잘모르겠다 ㅎㅎ

SATA SSD 로도 솔직히 느린건 몰랐었으니....

 

그래도 저 숫자를보니 걍 좋다

반응형
반응형

※ 내돈내산 후기입니다.


집안에서 종류를 가장 많이 바꾼 걸 꼽으라고 하면 가습기만큼 자주 바꾼 게 없는 것 같다

결론만 보고 싶으면 저 밑에 Spec정리랑 결론만 보시고

그 중간 과정 디테일하게 다 보고 싶으시면 다 읽으시길 추천드립니다..
====================================================

시작은 샤오미 3세대 2세대 자연기화식부터 시작했었다...
[붱이 Story/IT기기] - 샤오미 가습기 3세대 구입 및 2세대와 비교

자연기화식 가습기의 단점

자연 기화식이 좋다 해서 샀는데
청소하기가 너무 힘들고
이게 가습이 되고 있는지 의문이 들 정도로 습도가 느리게 올라가고 잘 안 올랐었다
그러다 도저히 안 되겠다 시점에

두 번째 가습기 - IoT 초음파 가습기 루나 스퀘어를 구입

ㄱㄷSmartThings랑 연동을 적극적으로 해주는 가습기가 등장!! 이름하여 "루나 스퀘어2 가습기"
딱하나의 단점... 초음파(복합식) 이란거... 하지만 나에게 가전기기의 제 1 고려점은 SmartThings와 연동 가능한가 아닌가로 시작되기 때문에 고민 없이 지름

오오 초음파 역시 습도도 짱짱하게 올라주고 복합식이라 초음파의 고질문제인 세균까지 99% 제거해주는 복합식...
좋았다... 습도도 잘 오르고... 거기다 SmartThings에서 자동화로 쓸 수 있다는 게 개굿

최대의 단점 ㅠㅠㅠㅠㅠㅠㅠㅠㅠ
공청기를 쓸 수가 없다
미세먼지로 인지돼서 어웨어에는 항상 미세먼지 맥스 공청기는 미친 듯이 최대치로 해서 돈다

우리 꼬복이 탄생... 초음파론 안 되겠어!!!

미세먼지 케어도 해야 하고 (공청기도 필요하고)
습도 조절도 필요하다(가습기도 필요하고)

그러다 돌룡님의 링크
http://www.consumerskorea.org/press/reference?mod=document&uid=463

소비자시민모임

소비자와 함께하는 소비자시민모임. CONSUMERS KOREA

www.consumerskorea.org

■ 가습기 수조에 미생물 시료를 주입하여 토출부를 통한 실내공간의 오염도를 측정한 결과

기화식 가습기는 모두 미생물 불검출
- 가습 방식이 다른 초음파식, 복합식 제품에서는 미생물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나 수분 입자와 함께 수조 내부에 번식할 수 있는 미생물이 함께 방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소비자의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

이대론... 초음파로는 안 되겠다 싶었다

그래서 또 미친 듯 검색 아기들한텐 가열식이 와따라고 한다
르젠출처: 초음파와 가열식의 차이


고려 리스트

1. IoT 자동화 가능한가
2. 습도는 잘 유지할 수 있는가(너무 느린거말고)
3. 전기사용량
4. 청소가 용이한가
5. 가격

그래서 가열식을 사기로 마음먹고 검색 또 검색 해서 리스트업한 두가지 제품

1. 르젠 숨시내
2. 웰포트(인스타 chomy가 사용중이라해서 - 여기서 자주 따라한다ㅎㅎ)


그러다가
사실 자연기화식은 안하려했다 청소도 거지같고 너무 느려텨져서 샤오미 2세대 3세대 이후로 거들더 보지도 않았는데
우리의 IoT의 선구자 오날도님이 소개해준 이번 샤오미 5세대는 장난 아니라고 한다.
그칭찬하던 벤타보다도 좋다고 ...

우선 자연기화식의 단점

1. 느리게 올라가는 습도
2. 청소 개빡셈

이두가지를 커버한 5세대가 나왔다고 한다!!!! 올레

그래서 끝까지 고민하다 5세대는 다좋은데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한단말에...
우선은 자연기화식보다 이번엔 가열식을 사보자로 굳히고

르젠과 웰포트를 끊임없이 저울질하다가....
르젠을 골랐음

르젠 숨시내를 고른이유

1. 웰포트보다 싸다 약 10만원 쌈
2. 웰포트는 습도 조절이 안되는데 얜 가능하다
3. 청소가 웰포트보다 용이해보였다.
4. 안전장치가 웰포트보다 많다

세번째 가습기 - 르젠 숨시내 구입

꼬복이방에 똭 놨지...

예상치 못한 ... 꼬복맘의 반응
밥솥모양이 뭐야 ㅡㅡ 이상해 구려....
윽.. 그래? ㅎㅎ..

루나는 습도도 표시되고 보기편하고 좋았는데 얜 표시도 안되고 바로 꺼지고... 등등 불만 토로

윽.. 하지만 내평은 와따 습도 잘오르고 가열해서 그런지 훈훈함(사우나 느낌?)
거기다 안전장치도 잘되어있어서 쏟거나 할 염려도 없고

최고는 청소하기 넘 좋음 진짜 밥솥씻듯이 하면됨 ㅎㅎ 짱편함

하지만 가열식의 최대의 적!!! (어쩔수없긴함)

전기비!!!....

IoT인으로써 바로 측정

L 단계 200ml/H M 단계 350ml/H H 단계 500ml/H 목표 습도 도달후모습(L에서)

오메 전기 많이 먹음

참고로 루나는 가열을 끄면 80W대 가열을 켜면 110W대였다

이대로 계속 켰다간 전기비가 남아나질 않을거 같았다....

아 그리고 르젠의 문제점 물이있는데도 물이없다고 자주 뜸... 다시 on off하면 되긴하지만 꽤나 자주 오인식된다

그래서 바로 오날도님이 말한 샤오미5세대 가습기를 구입해보기로... 어떤가싶어서 (꼬복맘에한테 말안함)

네번째 가습기 - 샤오미 5세대 자연 기화식 가습기

첫인상... 두둥 와 뭐야 뭐 이렇게커!!!!!!!!!!

더럽게크다.... 밤이라 이상하게 찍혔는데 여튼 기존 루나와 크기 비교...
꼬복이 방엔 그대로 르젠 가열식 두고 거실에 루나를 교체 가능할까 해서 놔봄 루나는 다음날 중고로 보내줌(잘가~ 그동안 수고했어~)

꼬복맘 : "하 이건 또뭐야 뭐그렇게 커!!! 애가 커서 저기 집다가 넘어지면 크게 다치자나!!!!!!!"
꼬복파 : ".. 어 나도 이렇게 클줄은 생각못했어 엄청크긴하네..이건 전기비도 덜먹고 이뿌자나 르젠 밥솥 모양 싫다며"

그리고 써봤는데 .... 보통은 전열교환기를 틀면 우리집은 온도가 떨어지고 습도가 빠르게 내려갔었다
그때 루나를 풀로 틀면 .... 충분히 내려가는 습도를 다시 올려놓고 유지도 잘되었었는데

샤오미는.... 역시 자연기화식이라 그런지 그전 2세대 3세대보다는 확실히 가습량도 많고 빠르지만... 못따라가더라...
하지만 샤오미는 그거빼곤 진짜 다 잘만듬 감탄 그자체였음
청소도 쉽게 바뀌었고 너무 큰거 뺀 나머지 디자인도 엄청나고 역시 습도 조절부터 자동화 기능까지 완벽했음
SmartThings와 연동은 안되지만 샤오미 생태계로 쓸만했음

거기다 다음날 물이 다 소진되고 다시 채우려는데 채우기전에 고민이생김 저위로 그냥 물을 부으면 된다는데 물이 얼만큼 찼는지 표시가 밖에서 알수가 없었음.... 뭐지 조금씩 넣고 양 체크해야하나?

하는 순간... 우선 물을 조금씩 부었는데 ㄷㄷㄷ 영상을 보자

갓샤오미!!!

엄청나다 ㅎㅎ 잘만듬

거기다 전기도 측정해봤찌

일반모드 가열OFF 파워모드 가열 OFF 취침모드 가열 OFF
일반모드 가열ON 파워모드 가열 ON 취침모드 가열 ON

와 전기비에 있어서는 가열모드를 끈다면 진짜 적게 소모된다 거실에선 원래 가열은 안키고 썼었으니 너무 좋다

근데 또 르젠에 비하면 청소는 어려울듯 아직 샤오미는 해본적 없지만
아래와같이 이렇게 원통형 안에 기둥이 있고 위에 필터가 얹어있는데...


필터를 들고나면 이렇게 원통형으로 된 커버가 있고 겉 껍대기는 하나 걷어낼수있긴한데 그래도 원통형이라...
청소를 쉽게 할수있다는 아니지만 자연기화식 그 디스크라고 해야하나?
그거 보단 훠어어얼씬 쉽다 디스크 청소 진짜 극혐 샤오미 2 3세대...

그리고 필터땜에 첨에 꺼려했었던건데 냄새 나고 곰팡이 필수있어서...
하지만 갓 샤오미는 off 할때 또는 물을 다썼을때 필터 건조 30분을 한다. 해서 냄새는 안날것 같고
오날도님 신짱님도 그래서 이제품이 엄청 좋다고 칭찬했다 쓰던 벤타보다도 좋다고

여튼 근데 은쟈가 낮에 습도를 유지를 못해서 초음파 안살거면 춈미가 산 웰포트를 사란다....
돈줄테니...

그거 35만원인데... ㄷㄷㄷ

뭐 돈준다니 구매 ㄱㄱ

다섯번째 가습기 - 웰포트 가열식 가습기

가운데 웰포트
루나는 이미판상태라 나열할수가 없었음 위쪽에 샤오미샀을때 옆에 루나 뒀으니 비교해보길~

웰포트는 또 꼬복맘이 쓰레기통 같이 생겼단다.. 근데 나도 딱 첨에 음식물 쓰레기통 같다고 생각했다
왜 도대체 35만원인지 모르게 생긴 디자인...

그리고 안전장치라고 해둔 ... 안전장치는 엄청 쉽게 돌아가고 이거 아기방에 뒀다간 르젠에 비해서 너무 위험해보였다

이 허접한 안전장치는 안전장치라고부르기도 민망한 수준 그냥 당연히 있어야할 걸림쇠일뿐

이걸 꼬복이방에두고 르젠을 거실에 가져올까 싶었는데 ... 걍 거실에 두기로했다 엎어지면 바로 화상입을 각이라

그리고 스텐이라 좋지만 청소도 르젠이 훨쉽다.

이거 밥통같은거 하나만 씻으면되는데

웰포트는 ... 컨트롤부 통(컨트롤러 물들어가면 고장날까 불안 이건 루나때도 그랬는데 안좋음)
그리고 그안에 스텐이 두통이나 더이쏙 그겉에 실리콘 덮개까지 ㅡㅡ


돈이 아까웠다 사놓고 그리고 전기 측정...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단계에 대한 분무량 정보가 없어서 내가 자주 쓰는 단계비교는 못해보겠지만
르젠 숨시내 H 단계가 500ml/H 388W
웰포트 5단계가 600ml/H 489W
이정도? 여튼 많이 먹는다

단 숨시내는 조절기능이 있어서 도달하면 최소한으로만 사용해서 습도를 유지시켜준다 위에 르젠편 스샷참고

여튼 그래서 다행히 웰포트는 정전보상이 된다
정전 보상이란? 여기 유트브를 참고하면된다
https://youtu.be/BUW_Vvt6tcY


해서 정전보상이되서 스마트 플러그를 하나 달고 SmartThings자동화로 습도 조절을 하게 해두었다...

하지만 습도 올라가는건 잘올라가더라

해서 40%대까지 떨어지면 웰포트로 돌리다가 50%넘어가면 꺼버리고 샤오미로 커버하게 해두었다.


여기까지 가습기 디테일한 구매기였고

===========================================================
Spec 정리


결론

1. 어른만 산다 / 공청기 X

걍 초음파 써라 그중 복합식으로
루나 스퀘어2
샤오미 5세대 자연기화식 가습기


2. 어른만 산다 / 공청기 O

샤오미 5세대 자연기화식 가습기


3. 아기가 있다 / 전기비 신경X (공청기 유무 상관없음 - 아기있으면 걍 가열식이나 자연기화식)

둘중 위 디테일 후기 보고 알아서 개취로
르젠 숨시내
웰포트


4. 아기가 있다 / 전기비 신경O

샤오미 5세대 자연기화식 가습기


5. 번외 - 청소에 관해서만 편리함 을 등호로 나열하면(지극히 주관적입니다)

르젠 숨시내 > 웰포트 > 루나 > 샤오미(너무크고 필터땜에 마지막으로)

근데 청소는 르젠을 따라갈수가 없다
르젠을 제외하고는 모두 수조가 컨트롤부분과 같이 있다.
해서 물로 해야하는일인데 주의해서 청소해야한다.

반응형
반응형

※ 우리 부부가 직접 구매하고 사용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IoT] - 에너톡 (EnerTalk) 설치 및 KuKu Meter 사용기

 

에너톡 (EnerTalk) 설치 및 KuKu Meter 사용기

※ 우리 부부가 열심히 일하고 야근해서 받은 머니로 구입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 우리 카페에서 많이 얘기가 되었던 에너톡 EnerTalk 이것이 무슨물건인가하면 집안 두꺼비집에 설치되어 집

blog.weekendproject.net

 

몇년간 잘써왔던 에너톡 x 쿠쿠미터를 이제 보내주고 

에너톡은 이제 B2B만 한다고하여 되팔수도없고 버려야한다 ㅠㅠ 잘썼다 에너톡!

 

ST 에너지 미터와 연동되 된다고 하고 zigbee 타입 시하스의 에너지 미터를 구입함

구입 링크는: https://smartstore.naver.com/sihas/products/5090577864

 

구성품은 아래와같고

 

 

받고 보니 크기가 진짜 작더라 아래 갤럭시워치4 44mm 크기 본체 크기정도로 작다 사진으로 볼땐 몰랐는데

실제로 엄청 작다

 

설치는 간단 아래 저 에너톡 오른쪽 위 보면 그당시 설치때 차단기 안내리고 하다가 죽을뻔 했던 흔적...

오늘은 확실히 내리고....

 

 

설치는 뭐 에너톡하고 똑같다 아래외같이 그대로 교체해서 설치 오히려 lcd에서 정보를 볼수있어서 좋다

 M 버튼을 3초 누르고 페어링모드로 바꾼뒤 SmartThings 허브와 연동

 

 

아래와같이 다양한 정보를 볼수있고 실시간으로 잘올라온다

 

 

 

ST 에너지 서비스와 공식 연동 기기는 오랳 2Q나 3Q에 한다고 한다

우선 연동 방법을 시하스에서 안내해준대로 하면 아래와같이 에너지 서비스에서 사용가능해진다

방법은 카페에서 확인하세요 https://cafe.naver.com/stsmarthome/51434

여기까진 만족하는데 하나 의문이 있다 누적에너지는 리셋을 할수있어야 의미가 있는데...

리셋할방법이 안보인다 계속 누적만되면 의미가 없는데말이지...

내가 못찾는거면 아시는분 댓글주시고

없다면 시하스에서 지원해주었으면 한다 매달 검침일을 입력받아서 누적에너지는 리셋될수있도록...

 

점점 시하스제품이 늘어나고있다 

시하스는 대응도 괜찮은 편이고 제품도 괜찮은 편이다

단 가격이 좀 비싸거나 디잔이 좀.. 올드한것들이 있는게 아쉽다 ㅠㅠ

 

오늘 에너지 미터 구입하면서 남아있떤 헤이홈 스위치마저 다 걷어내고 시하스로 다 바꿈..

(헤이홈 스위치가 나빠서 바꾼게 아니다 하나로 하기위해 바꾼것일뿐 헤이홈 스위치도 이젝스만큼이나 좋은 제품임!)

 

반응형

+ Recent posts